
Unsplash
9일부터 18~49세 대상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이 시작됩니다. 예약자가 한꺼번에 몰리며 시스템 접속에 곤란을 겪었던 지난 예약 시기와는 많은 것이 달라진다는데요.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와의 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먹통 사태' 등 오류 해결을 위해 민·관 협력으로 사전예약시스템을 개선했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이번 18∼49살 연령층 사전예약은 9일~18일 사이에 시행되는데요. 최초 열흘 동안은 자신의 생일 끝자리와 각 예약 날짜 끝자리가 일치할 때만 예약이 가능해요. 인원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한 '예약 10부제'죠. 각 날짜 예약 시작 시간은 오전 0시가 아닌,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후 6시까지입니다.
10일 간의 날짜별 예약이 끝난 후에는 19일부터 9월17일까지 추가 예약과 완료된 예약 변경이 가능합니다. 예약은 접종일 기준 2주 전에 확정되는데요. 확정 이후 온라인을 통한 예약변경은 불가능하고 질병관리청 콜센터 등을 통해야만 합니다. 예약 취소는 이틀 전까도 가능하지만요.

Unsplash
시스템 과부하의 주범이던 본인 인증 방식은 이전보다 간단해집니다. 아이핀 인증이 빠지는 대신 네이버-카카오-PASS가 제공하는 간편인증 방식이 도입되는데요. 예약 하루 전에 미리 받아두시는 것이 편할 것 같네요. 사이트에서는 각 본인인증 수단별 혼잡상황을 녹색(원활), 황색(지연), 적색(혼잡), 회색(선택불가) 등 신호등 방식으로 한눈에 비교해 예약자들의 선택을 용이하게 할 계획입니다.
이제 온라인 대리예약은 할 수 없게 됩니다. 본인 예약만 가능하고, 다른 여러 단말기로 중복 접속을 하는 경우도 막힙니다. 본인인증은 1회 지속시간이 10분이므로, 이후에는 다른 기기에서 인증을 받아도 됩니다. 다만 온라인 사용이 어려운 고령층의 경우 9일 오후 6시까지는 대리예약을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