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를 아세요? 화장품도 의학입니다 | 엘르코리아 (ELLE KOREA)

이제 뷰티 에디터라면 세포공학 상식까지 알아야 하는 시대. 줄기세포 연구에 권위 있는 스탠퍼드 대학으로 짧은 유학을 다녀왔다. 그곳에서 배운 몇 가지 지식들.::크리스챤 디올,캡춰 토탈,줄기세포,스탠퍼드,엘르,elle.co.kr:: | ::크리스챤 디올,캡춰 토탈,줄기세포,스탠퍼드,엘르

줄기세포가 뭐길래 국내에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줄기세포. 하지만 정작 줄기세포가 무엇이고 왜 이로운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줄기세포란 수정란이 일정한 분열을 끝내고 속이 비어 있는 단계로 인체의 각종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세포다. 이런 줄기세포 개념이 화장품에 도입된 이유는 줄기세포를 이용하면 피부 세포의 재생력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 즉 젊고 건강한 세포를 생산해 노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거다. ‘늙지 않는 피부’를 갖는 게 꿈이 아닌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소리인데 누가 들어도 솔깃한 이 이론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닌 듯 보인다. 현재 대다수의 학계와 기업에서 차세대 스킨케어 테크놀로지로 줄기세포에 주목,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탠퍼드 대학의 줄기세포 연구소줄기세포 연구에 있어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곳 중 하나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스탠퍼드 대학교다. “줄기세포 연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줄기세포 마커를 구분하는 일이죠. 스탠퍼드는 무엇이 줄기세포이고 어디에 있는지 찾아내는 것을 집중적으로 연구했어요.” 교내 줄기세포 전문 연구소인 리카싱 센터에서 만난 알프레드 레인 박사는 여기에 덧붙여 줄기세포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 영향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궁극의 스킨케어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줄기세포 화장품에 대한 다른 생각들 사실 줄기세포 화장품이 ‘핫’한 이슈는 아니다. 이미 2년여 전부터 줄기세포 컨셉트의 화장품은 조심스럽게 출시돼 왔으니까. 자신의 줄기세포를 추출해 이를 화장품으로 만들어준다는 몇 천만원짜리 ‘맞춤’ 화장품도 등장한 바 있다. 하지만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다. 줄기세포 자체를 화장품 성분으로 사용하는 것처럼 광고하는 이 문구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말이라는 게 그곳에서 만난 연구원들의 말이다. “줄기세포라는 것이 살아 있는 세포인데 살아 있는 생명체를 크림에 넣는다는 건 현재의 기술로는 불가능한 일이죠.” “줄기세포를 추출하거나 배양해서 화장품에 넣는 것은 화장품의 영역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줄기세포를 추출하는 일부터 이것을 다시 몸속에 주입하는 것은 수술에 버금가는 테크닉을 요하고 안정성에도 높은 관리가 필요한 일이니까요.” 줄기세포 화장품, 묻고 따져 보자 2011년에도 줄기세포 컨셉트의 화장품 출시는 늘어날 전망이다. 하지만 줄기세포를 획기적인 성분인 양 포장한 마케팅 전략은 경계하는 게 좋겠다. 줄기세포 화장품을 만나거든 그 줄기세포의 출처가 사람인지 식물인지 혹은 다른 그 무엇인지 확인하고, 줄기세포를 직접 넣어 만든 화장품인지 아니면 줄기세포 배양액을 넣은 건지 혹은 줄기세포 배양액 유사물질인지 등을 꼼꼼히 알아봐야 한다. 한편 자신의 성체줄기세포를 자극해 활성화시키는 데 주력하는 제품도 있다. 진정한 줄기세포의 효능을 얻으려면 자신의 줄기세포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그나마 현 시점에서 가장 납득이 가는 컨셉트라 할 수 있다. 어쨌거나 줄기세포 화장품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무조건 혹하는 일만은 없기를. 1 샌프란시스코 스탠퍼드 대학으로 향하는 길.2 반짝이는 곳이 바로 줄기세포. dior with Stanford스탠퍼드 대학은 유럽의 줄기세포 연구의 권위자인 핀첼리 교수와 함께 12년째 연구를 해오고 있는 크리스챤 디올의 수준을 인정, 파트너십을 맺고 연구 내용 결과를 공유하고 있다. 그들이 최근 밝혀낸 사실은, 줄기세포는 세포간 활성 성분을 전달하는 메신저 물질의 중요한 생산자이며 주위 세포들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성장인자라는 것. 하나의 줄기세포는 하나의 케라티노사이트와 비교해 5.5배나 많은 세포성장요소(NGF)를 생성한다고. 이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디올은 줄기세포를 효과적으로 보호하여 뛰어난 안티에이징 효과를 발휘하는 ‘캡춰 토탈’을 업그레이드 출시했다.1 멀티 퍼펙션 크림. 16만원. 캡춰 토탈 2 멀티 퍼펙션 에센스. 15만4천원. 캡춰 토탈 *자세한 내용은 엘르 본지 1월호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