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들이 매료되는 별별 다이어트의 진실 | 엘르코리아 (ELLE KOREA)

추운 날씨에 몸이 움츠러드는 요즘.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들을 이용한 다이어트 방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 TV와 서적, 블로그를 통해 더욱 유명해진 ‘마녀 수프 다이어트’와 ‘초콜릿 다이어트’, ‘검은콩 다이어트’ 그리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원시인 다이어트’방법과 장단점 등을 꼼꼼하게 짚어봤다. 다이어트를 계획 중인 걸들을 위한 트렌디 다이어트 리포트!::다이어트,워푸드,초콜릿,검은콩,마녀 수프,원시인,엘르걸,elle.co.kr:: | ::다이어트,워푸드,초콜릿,검은콩,마녀 수프

초콜릿 다이어트, 과연 효과적일까?모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가녀린 몸매의 얼짱 ‘초콜릿녀’가 화제가 되면서 초콜릿 다이어트가 다시금 화두로 떠올랐다. 초콜릿은 고칼로리 식품이어서 살이 찌는 주범으로 인식되었던 게 사실. 그런데 이러한 초콜릿이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하니 다이어트를 계획한 걸들에게 이보다 반가울 수 없는 것. 초콜릿으로 다이어트를 했다는 스타 리스트까지 등장하면서 점점 다이어트 효과에 무게가 실리기 시작했다. 실제 초콜릿 다이어트는 다이어트 기간 내 초콜릿만 먹는 것이 아닌 식사 전 일반 초콜릿 반 개를 3등분해 먹는 것을 말한다(하루에 총 50g을 넘어서면 안 된다). 단 기존과 동일하게 식사를 하되 초콜릿을 먹은 만큼의 열량을 다른 음식에서 줄이는 것이 포인트. 또한 반드시 카카오 함량이 70% 이상 되는 다크 초콜릿을 먹어야 한다. 지금까지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이제는 진정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지, 건강에는 문제가 없는지를 알아볼 차례. 초콜릿 다이어트 효과는 주원료인 카카오에 함유된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의 주된 작용에서 기인한다. 이 두 가지 성분이 부교감신경의 활동을 억제해 소화기관을 무력화시킴으로써 초콜릿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생기기 때문에 결과적으론 식욕 억제 효과를 얻게 되는 것. 또한 카카오에 들어 있는 식물섬유와 레시틴, 항산화 효과를 지닌 폴리페놀 성분도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 효과에 한몫한다고. 하지만 초콜릿의 인공적인 단맛은 위와 장의 기능을 떨어뜨려 몸속에 불필요한 수분을 만들고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단점을 갖고 있다. 결정적으로 다이어트 효과에 찬물을 끼얹는 건 다름 아닌 설탕! 그야말로 칼로리 덩어리인 셈이다. 무엇보다 ‘초콜릿녀’는 특별한 케이스일 수 있다는 것. 아울러 초콜릿 외에 세끼 식사와 관련된 식단이 공개되지 않은 이상 ‘식전에 초콜릿만 먹으면 나머지는 OK!’ 라는 식의 모호한 답변은 문제가 된다. 이는 203kg에서 16개월 만에 무려 90kg을 뺀 피터 아젤로(초콜릿 다이어트로 화제가 된 미국인 블로거)의 ‘초콜릿 다이어트’ 식단이 사과, 바나나, 물 4리터, 아보카도, 닭 가슴살, 초콜릿 6조각이었다는 것(그는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술, 인스턴트 식품, 담배를 모두 끊었으며 운동을 병행했다)과 비교해봤을 때 꼭 짚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다. 검은콩 다이어트, 요요는 없을까?블랙푸드 열풍과 맞물려 블로거들 사이에서 꽤나 유명했던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다. 방법은 식단과 30분가량의 걷기 운동을 병행하는 것. 첫날은 가공 음식과 조미료에 길들여진 입맛을 정화하는 의미로 찐 검은콩과 두부로 세끼를 해결하는데, 이때 어떠한 조미료와 소스도 넣지 않고 먹는 것이 핵심이다. 다음 날부터는 아침 한 끼는 검은콩 100g을 찐 것과 두부 ½모, 점심은 GI 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약간 적게 먹고(약 500~600kcal)저녁은 소식(400~500kcal)하며 8시 이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시고 7시간 정도의 숙면을 취한다.&nbsp검은콩 다이어트가 각광받은 데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해독작용이 뛰어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등 변비와 부종 예방, 디톡스 효과는 물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다양한 효과 때문이다. 또한 콩에 들어 있는 레시틴, 리놀산, 사포닌이 지방을 분해한다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하지만 이 방법 역시 문제점은 있다고 바른체 한의원 김강식 원장은 지적한다. “콩에는 메티오닌과 시스틴 등의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보충할 수 있는 곡류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와 함께 콩을 먹은 후 위장에 불편함을 느꼈다거나 장에 가스가 잘 차는 사람, 통풍 진단을 받은 사람은 이 같은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전문가와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검은콩 다이어트가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만들어진 점은 칭찬할 만하지만 식단을 통해 대략적인 하루 섭취 칼로리를 계산해보면 1500kcal 정도밖에 되지 않는 ‘저열량 다이어트’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하루 평균 1500kcal를 섭취한다면 살이 빠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다시 말해 다이어트에는 성공할 수 있을지 모르나 요요 현상은 절대 피할 수 없는 ‘단발식 다이어트’에 불과하다는 얘기다. 마녀 수프와 원시인 다이어트의 정체 &nbsp최근의 핫 이슈는 단연 마녀 수프와 원시인 다이어트다(구석기 다이어트라고도 함). 하지만 뚜껑을 열어본 바, 이 두 가지 모두 예전에 유행했던 다이어트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마녀 수프는 1980년대 할리우드 스타들에게 인기를 얻었던 양배추 수프 다이어트의 한국식 버전이라 할 수 있고, 원시인 다이어트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와 유사한 부분이 많기 때문. 일주일 동안 다이어트를 충실히 할 경우 5kg까지 감량할 수 있어 단기간에 살을 빼고자 하는 연예인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것! 1980년대 이 같은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스타로는 샤론 스톤, 미셸 파이퍼, 글렌 글로즈 등이 대표적이다. 마녀 수프는 양배추 수프와 마찬가지로 닭 육수, 양배추 1/2통, 셀러리 1대, 피망 1개, 토마토와 양파 2개 등을 푹 끓인 수프를 먹는 것을 기본으로 과일, 저지방 우유, 삶은 닭고기 등을 각각 하나 혹은 두 개씩 추가해서 일주일간 먹는다. 역시나 문제는 하루 섭취 칼로리가 700~800kcal밖에 안 된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 정도 칼로리로는 운동은커녕 제대로 된 일상생활이 힘든 수준이며, 요요 현상이 오는 것은 불 보듯 뻔한 결과다. 한편 원시인 다이어트란,&nbsp그 당시 원시인류처럼 칼로리를 계산하지 않고 채소류와 버섯류, 육류, 과일류와 각종 식물성 오일 등을 섭취하는 대신 곡류와 감자류, 설탕 등의 단순당과 가공식품, 유제품 등의 섭취를 제한하라는 것! 이렇게 먹을 경우 탄수화물을 제한하게 되므로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현대인에게서 발생하는 비만과 당뇨 등의 성인병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 원시인 다이어트가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이유다. 물론 이 같은 이론은 탄수화물을 먹지 않을 경우, 우리 몸이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포도당 대신 지방을 분해한다는 데서 출발한다.&nbsp이러한&nbsp‘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이론에 대해 비에비스 나무병원 이지영 상담영양사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몸에서 지방을 분해해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면 케톤이라는 물질이 생겨요. 혈액 중에 증가된 케톤은 혈액을 산성으로 만들어 pH 균형을 깨뜨리고 몸속에 쌓이면 메슥거리는 증상과 함께 식욕이 떨어져 덜 먹게 되면서 살이 빠지게 되죠.” 또한 똑같이 술을 마셔도 사람마다 취하는 정도가 다르듯 탄수화물을 처리하는 능력도 각기 다를 수 있다고 브라우닝 박사의 주장에 의문을 제기했다. 무엇보다 이 같은 다이어트 방법은 오래전부터 탄수화물을 섭취해오던 한국인에겐 무리가 있는 방법인 만큼 무조건 따를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맞는 방법으로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