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LIFE

가장 저렴한 공기 정화 솔루션 3

공기 청정기가 없거나 혹은 기기 하나로 마음이 충분하지 않을 때. 방 안에서 맑은 공기를 누리는 가장 저렴한 방법.

BY이재희2020.02.11
공기가 아주 맑은 날, 남산 타워는 파란 조명을 켠다. 시내 대기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낮은 날, 시민들에게 ‘오늘은 제주도만큼 공기가 맑으니 산책하기 좋은 날이에요’라는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서다. 반대로 미세 먼지, 초 미세 먼지, 황사 등 대기 오염이 심각한 날엔 노랗거나 붉은 조명으로 경고를 보낸다. 특히 남산 타워가 빨간색이 된 날은 외출은 물론 방안의 창문조차 열지 말라는 의미.
초미세먼지 농도의 온도 차에 따라 색이 변한다.파란색(좋음) 0~15㎛/㎥, 초록색(보통) 16~50㎛/㎥, 노란색(나쁨) 51~100㎛/㎥, 빨간색(매우나쁨) 101㎛/㎥

초미세먼지 농도의 온도 차에 따라 색이 변한다.파란색(좋음) 0~15㎛/㎥, 초록색(보통) 16~50㎛/㎥, 노란색(나쁨) 51~100㎛/㎥, 빨간색(매우나쁨) 101㎛/㎥

 
하지만 바깥공기보다 실내 공기 오염이 훨씬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을 아는지. WHO(세계 보건 기구)에 따르면 실내의 화학 오염 물질이 폐로 전달될 확률은 실외에서보다 높고, 특히 95% 이상 실내 생활을 하는 현대인에게 잦은 환기와 공기 정화는 필수 권장 사항이라는 것. 그런데도 생활권을 다 채우기엔 만만치 않은 가격의 공기 청정기를 대신하며, ‘가심비’만큼은 최고인 공기 정화 아이템을 소개한다.
 

✓공기정화 커튼, ‘GUNRID’

Ikea _ 'Gunrid'

Ikea _ 'Gunrid'

하루 종일, 1년 365일 창문틀에 걸려있는 커튼에 공기 정화 기능이 있다면? 이케아가 공기 정화 기능이 있는 커튼 ‘군리드 에어 퓨리파잉 (Gunrid Air Purifying)’을 출시한다. 유해 공기와 화학 물질이 커튼에 닿는 순간 분해되는 최첨단의 특수 소재로 만들어지는데, 식물의 광합성 작용과 비슷하다. 야외의 빛과 실내의 빛 모두에 반응하는 것으로 가격대는 약 4만원.
 
 

✓NASA가 선정한 공기정화 식물 10가지.

1989년 미 항공우주국(NASA)의 보고서 ‘신선한 공기를 기르는 방법: 당신의 가정과 사무실을 정화하는 실내 식물 50가지 (How to grow fresh air: 50 houseplants that purify your home or office)’의 TOP10 식물들을 소개한다. 아프리카의 섬나라인 마다가스카르 출생(?)의 아레카야자(Areca Palm)부터 모두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들이다.
아레카 야자(Areca Palm)관음죽(Lady Palm)대나무 야자(Bamboo Palm)고무 나무(Rubber Plant)행운목(Dracaena Janet Craig)잉글리시 아이비(English Ivy)피크미 데이트 팜(Pygmy date palm)피쿠스 알리 (Ficus Alii, 알리 고무나무)보스턴 고사리(Boston Fern)피스 릴리 (Peace Lily, 스파티필룸)
✓  아레카야자(Areca Palm)
✓  관음죽(Lady Palm)
✓  대나무 야자(Bamboo Palm)
✓  고무나무(Rubber Plant)
✓  행운목(Dracaena Janet Craig)
✓  잉글리시 아이비(English Ivy)
✓  피크미 데이트 팜(Pygmy date palm)
✓  피쿠스 알리 (Ficus Alii, 알리 고무나무) 
✓  보스턴 고사리(Boston Fern)
✓  피스 릴리 (Peace Lily, 스파티필룸)
✓  성탄절에 등장하는 포인세티아, 알로에 베라, 벤저민, 선인장, 튤립 등도 실내 공기 정화에 아주 좋은 식물들! 

 

✓창문에 집적 부착하는 나노 창문 필터 ‘숨틀’

숨틀(Soomtle). 이름만으로도 충분히 믿음직한 창문 필터는 국내 중소기업이 개발한 특수 소재의 나노방진망이다. 간단하게 실내 방충망을 교체함으로써 미세먼지를 포함한 외부의 유해 물질을 걸러낸다.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무려 87%가 걸러진다고! 물론 공기 투과율은 그대로기 때문에 환기에도 효과적. 자, 영상으로 확인하시라.
  ▷ soomt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