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ettyimageskorea ⓒ 2020 Bloomberg Finance LP
최근 중국 우한에서 시작해 아시아는 물론이고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한국에도 1월 30일을 기준으로 6명의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등장했다. 이 중 5명은 모두 우한을 방문한 경험이 있지만 6번 환자는 국내 첫 2차 감염자로 한국에서도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두려움이 커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감염자의 침방울이 호흡기나 눈, 코, 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되기 때문에 보건용 마스크 착용은 필수! 여기에 손을 깨끗이 씻는 것도 중요하다.
다만 2차 감염자까지 등장하면서 단순히 마스크와 손 씻기만으로는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것이 사실. 이런 바이러스 질환들은 특히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들에게 더 위협적이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 질환에 노출되기 쉬워 감영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컨디션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간단하고 즐겁게 땀을 내는 운동만으로도 면역력 강화에 조금 도움이 될 수 있다. 지금부터 집 안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면역력 강화를 위한 단계별 운동을 참고할 것!
STEP 1. 면역력을 높이는 림프 순환 마사지
'림프 순환'이 중요하다는 말은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터. 아침마다 얼굴이 퉁퉁 붓거나 염증이 쉽게 낫지 않는다면 림프 순환이 정체된 것은 아닌지 의심해야 한다. 림프는 몸 안에서 림프관을 타고 흐르면서 조직 간에 필요한 물질을 전달하거나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림프가 조직 내에 침투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심지어 암세포까지도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한다. 즉 몸의 순환을 돕는 역할! 이런 림프가 제대로 흐르지 않고 꽉 막힌다면 피로 누적은 물론이고 염증이 생겨나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된다. 이때 간단한 림프 마사지만으로도 노폐물이 쌓인 림프샘의 순환을 도울 수 있는데 가장 손쉽고 유명한 방법이 겨드랑이 치기, 일명 '겨치기'다. 아이돌 멤버들의 급 부기 빼는 꿀팁으로도 통한다. (#ELLE뷰클에 등장한 여자친구 신비의 팁이기도 하다. ▶보러 가기) 가벼운 림프 순환 마사지를 통해 림프 순환이 활발해지면 면역력도 자연스레 올라가니 수시로 실천할 것.
STEP 2. 체온을 높이고 근육을 풀어주는 모닝 요가
체온이 1도 떨어질 때마다 면역력은 30%가 감소한다.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는 체온 변화가 잦아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가벼운 운동으로 아침을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 혼자 하는 운동에 익숙하지 않다면 유튜버 요가소년의 모닝 요가 프로그램을 따라 하는 것도 좋다. 하체의 혈액 순환을 돕는 전굴 자세 등 기초적인 동작부터 차투랑가단다아사나와 같은 고난도 자세를 위한 힘을 길러주는 동작들도 포함되어 있어 근력 운동으로도 굿. 지난 밤의 찌뿌둥한 기운을 지우고 활기찬 아침의 에너지를 채우자는 요가소년의 다양한 요가 프로그램들을 주목해보자.
STEP 3. 즐겁게 춤추며 유산소 운동이 가능한 다이어트 댄스
유산소 운동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 문제는 실내에서 하기 쉽지 않다는 점! 그러나 우리에겐 유튜브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여기 박나래도 반한 운동이 있다. 〈나 혼자 산다〉에서 박나래의 숙취를 단번에 날려준 마샬 피트니스의 다이어트 댄스! 러닝처럼 격한 유산소 운동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특히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영상이다. 듣는 귀는 흥으로 넘치고, 따라 하는 몸은 미친다. 좋아하는 노래 한 곡을 따라 하고 나면 이마를 가로지르면 또르르 떨어지는 땀방울을 만나게 될 것. 몸치라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마샬이 친절하게 설명해주니까. 다이어트 댄스의 일석이조 장점을 하나 더 꼽자면 따라 하는 내내 웃음이 멈추지 않아 엔도르핀을 만들어준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