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트로를 넘어 뉴트로 시대다. 짐작했듯, 새로운 것과 옛 것을 합쳐 ‘뉴트로(NEW + RETRO)’라 한다. X세대에게는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Z세대에게는 신박한 문화로 인식되며, 트렌드를 만들고 있다. 30년 만에 옛날 모습 그대로 다시 돌아온 ‘해피라면’, 엄마가 20대에 들고 다녔다는 브랜드 로고가 큼지막하게 박힌 비싼 가방, 흡사 아빠 옷 같아 보이는 루즈한 핏의 오버사이즈 재킷 등. 오래된 동네 을지로와 익선동이 핫 플레이스가 된 것들 모두 뉴트로 열풍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런 트렌드를 반영해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뉴트로 컬처 페스티벌이 열린다. X세대, Z세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신개념 페스티벌이다. 단순히 옛 레트로 문화를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Z세대의 시각으로 새롭게 바라보고 재창조했다. 어떻게 새롭게 바라보고 재창조했냐고? 그래서 우리가 왜 XZ페스티벌을 찾아야 하는지, 조금 더 알아봤다. XZ페스티벌에는 어떤 무대가 있고, 어떤 프로그램을 준비했을까?

STAGE Live X 메인 스테이지. XZ페스티벌에서만 볼 수 있는, 세상에 둘도 없는 특별한 컬래버레이션 무대가 열린다. 엠넷 <더콜2>에 출연한 윤민수와 치타 그리고 소유와 박재정의 만남. 여기에 김현철, 015B, 김연우, 10cm, UV, 헤이즈, 죠지도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으아, 벌써 귀호강하는 소리!




[ XZ Vol 1. Newtro; Old Future ]
일시 2019년 10월 19일(토) - 10월 20일(일)
장소 서울 노들섬 개최
라인업 김현철, 김연우, 015B, 윤민수, 노을, 10CM, UV, 소유, 치타, 헤이즈, 박재정 등
티켓구입 위메프(클릭 시 판매처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