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검사, 스폰서의 더럽게 엮이고 지독하게 꼬인 그들의 거래 | 엘르코리아 (ELLE KOREA)

류승완 감독이 액션의 틀을 벗고 연쇄 살인 사건이 대국민 조작이벤트로 진행되는 흥미진진한 사건과 리얼한 드라마로 3년 만에 돌아왔다. 황정민, 류승범, 유해진이라는 든든한 세 배우를 큰 무기와 방패로 삼아 새로운 도전을 감행했다. 도전의 흥망은 이제 관객들 몫이다. ::부당거래,류승완,황정민,류승범,유해진,부당거래,액션,경찰,검사,스폰서,거래,블랙코미디,엘르,엣진,elle.co.kr:: | ::부당거래,류승완,황정민,류승범,유해진

정치, 사회적인 이슈들을 바탕으로 사건 전개를 펼치는 드라마나 영화들은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보는 이들로 하여금 흥미진진한 볼거리과 재미를 안겨준다. 매체 특성상, 뉴스에서 다루는 표피적이고 편협한 내용보다 사건 이면에 숨겨진 진실과 과정들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하기 때문이다. (그것이 픽션 혹은 논픽션인지 대중들은 개의치 않는다. 자신이 믿고 싶은 대로 믿는 것이 대중의 심리다.) 드라마 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현재 한 정치인의 모습과 흡사 비슷하다는 지적과 의구심으로 인해 연일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방영 중인 것만 봐도 그렇다. 이제 그 관심을 스크린으로 고스란히 가져다 줄 영화 가 개봉을 앞두고 있다. 영화 속 등장하는 연쇄 살인 사건, 권위계층의 부정부패와 검사와 스폰서 문제, 대형 건물 입찰 비리 문제 등의 여러 사건들이 최근 몇 년 사이 뉴스와 신문 1면을 장식한 실제 사건들과 크게 닮아 있는 점 때문에 벌써부터 기대 반 염려 반을 가득 담은 반응들로 입소문이 자자하다.독종 마약 판매상과 악질 담당 형사의 의리 없는 공생관계를 리얼하게 그린 범죄 액션물 의 두 배우 황정민과 류승범이 다시 뭉쳤다. 더 현실적인 경찰의 모습을 표현한 황정민과 마약 판매상에서 검사로 엄청난 신분 상승을 꾀하며 영화를 블랙코미디로 풍자하는데 큰 몫을 하고 있는 류승범은 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전작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 아닐까 했던 우려가 기우였음을 입증한다. 올해만 와 , 까지 세 작품마다 각기 색다른 모습을 보여준 ‘존재감 있는’ 배우 유해진의 참여로 ‘배우들 보는 재미’와 액션 장르에 두각을 나타낸 류승완 감독의 ‘다른 색깔의 작품’이라는 점이 기대를 더해준다. 영화는 연쇄 살인 사건을 중심축으로 경찰, 검찰, 스폰서간의 부당한 거래를 그린다.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연쇄 살인 사건의 범인이 검거되었다. 하지만 그 범인은 수사 하는 도중 유력한 용의자가 사망하자, 어쩔 수 없이 내세운 가짜 범인 역할의 ‘배우’일 뿐이다. 이 조작된 사건을 둘러싸고 부당한 거래를 시작한 경찰과 검사, 스폰서의 대국민 조작이벤트, 그 자체만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며 빠른 전개와 함께 시시각각 예측할 수 없는 드라마가 펼쳐진다.하지만 영화는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블랙코미디를 표방하며 심각한 사회 고발로 빠지진 않는다. 오히려 모든 이들의 숨겨진 욕망과 그 욕망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조직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치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알고는 있었지만 차마 입 밖으로 꺼내지 못했던 현실을 적나라하지만 정직하게 드러낸다. 자신의 생존과 이익을 위해 진실을 왜곡하고 거짓들로 덮어 나가지만, 돈 많고 빽 있는 인간들 때문에 오히려 궁지에 몰리게 되는 최철기(황정민 역)의 모습을 보고 있자면 가슴 한 구석이 씁쓸해짐을 느낀다. 가진 건 없지만 좀 잘 되어 보겠다고 아둥바둥 발버둥 쳐보는데, 그것마저도 세상은 허용하지 않는 셈이다. ‘뭘 해도 되는 놈은 되고, 안 되는 놈은 끝까지 안 된다’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엔딩 크레딧이 오르면 부당한 현실의 쓰디쓴 맛을 느낄 테지만, 그들도 먹고 살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사건에 뛰어들 수 밖에 없었던 ‘부당거래’라는 사실은 먹먹한 공감이 될 수 밖에 없다. 비슷한 소재의 타 영화에 비해 거래의 정체가 명료하게 표현 되어서 관객들이 쉽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관객들은 영화를 보기 전에 류승완 감독이 위험한 시도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에 유해진을 더한 것이라는 점, 류승완 감독이 액션장르에서 독특한 스타일을 가졌다는 자신의 특기를 자제했다는 점 때문에. 감독으로서 작품을 어떤 마음으로 준비하셨는지 궁금하다.류승완 감독: 영화를 보시는 분들이 “류승완이 어떤 영화를 만든다” 라고 했을 때 작품에 대한예측을 하게 되는 것은 감독이 스스로 막을 수 없는 것이다. 먼저 의 조합에 유해진이라는 배우를 더한 영화 아닐까라는 예상을 하시는데, 속편의 대본을 받은 것이 아닌 의 대본을 받은 것이고, 영화를 보셔서 알겠지만 다른 배우가 잘 그려지지 않을 정도로 배우들이 연기를 너무 잘해주었다. 영화를 보면 그런 걱정은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 작품을 즐겨주신 관객들이라고 하더라도 에서부터 까지 거칠고 어두운 영화, 말도 안 되는 코미디영화도 만들어 와서 관객들의 나에게 기대하는 것도 다르고, 좋아하는 장르도 다르시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때문에 관객들이 원하는 작품을 만드는 것은 힘든 일이다. 매번 작품에 맞는 형식으로 연출하는 것이 내 역할이 아닌가 한다.영화를 보면서 많이 웃었다. 권력의 속성을 풍자하고 뒤집어서 통쾌한 맛이 있는 얄미운 웃음이 아니었을까 싶은데 이런 반응을 예상하셨는지? 류승완 감독: 사실 현장에서나 초벌 편집본은 훨씬 더 웃겼다. 주양이라는 인물을 통해서 일종의 블랙코미디가 형성되는 건 대본에서도 이미 예상할 수 있었다. 또한 류승범이 주양이라는 옷을 입는 순간 더 생동감 있게 그려진 부분도 있다. 하지만 편집하는 동안 너무 상업적으로 웃기려는 듯한, 무리한 유머요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수위조절을 하기도 했다. 이번 작품은 현장 분위기가 진짜 좋았다. 현장이 항상 웃음이 넘치고 즐거웠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영화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났던 것 같다.감독님 하면 액션을 빼놓을 수 없는데 완전히 기존의 작품들과 다른 색의 작품이 나왔다. 특히 드라마가 탄탄해져서 감독님의 노력을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일대일 액션 신의 강렬한 느낌을 지울 수 없는데 특별히 그 힘을 준 장면인지? 그리고 권력의 서로 물고 물리는 관계를 담아낸 영화가 결말을 보면 경찰 위에 검찰, 검찰 위에 언론이 있는 것 같은데, 평소에 언론관이 드러난 것 아닌가. (웃음)류승완 감독: 내 영화들이 드라마가 많이 약했었나? (웃음) 연출용 대본으로 수정하는 과정에서 싸움 신을 넣고 싶을 때마다 많이 자제했다. 가급적이면 대화로 풀어냈고 장면장면마다 몸싸움을 넣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하는 고민들이 있었다. 에 등장하는 철기가 장석구를 공격하는 장면과 대호(마동석 역)와 철기가 부딪히는 장면은 이 영화의 몇 안 되는 액션 신이지만 반드시 필요한 신들이다. 대본 자체가 액션을 필요로 하는 게 아닌데 굳이 액션 신을 만들지는 않고, 이 영화를 표현하는데 효과적인 게 뭔지를 생각했다. 평소에 언론관이 작품에 반영된 것은 없고, 이 이야기에서 인물간에 서로의 발목을 잡고 있는, 복잡하게 꼬여서 끝이 없는 먹이사슬 구조가 흥미로웠다. 이야기 속에는 승자나 패자도 없고, 절대 우위도 없다고 생각했다. 개인적인 언론관은 권력의 가장 상위에는 시민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시민들한테 정확한 사실관계,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 아닐까? 그것이 왜곡될 때 문제가 발생해서 영화 속의 이야기가 탄생할 수 있다 하는 정도를 표현하고자 했다.철기와 주양이 요정에서 마주하는 장면은 을 떠오르게 한다. 에선 정 반대의 상황이었는데 이번 에서는 둘의 지위가 완전히 뒤집어졌다. 어땠는지? 황정민: 을 생각해 본적이 없는데, 말씀 들으니 그럴 수도 있겠다. 질문하고 동떨어지긴 하나, 많은 분들이 황정민, 류승범이 과 를 함께해서 두 작품이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할거다. 하지만 에서는 “황정민, 류승범이 이런 느낌과 이런 얘기로 다르게 연기를 하는구나” 하는 점을 느낄 수 있는 흥미와 재미가 있을 것이다. 이후 또 다른 영화에서 류승범과 만나더라도 우리는 관객들과 다른 모습으로 만날 자신이 있다.장석구는 굉장히 패셔너블 한 인물이다. 의상은 물론 헤어스타일까지 놀라울 정도로 멋진 모습을 하고 나왔는데 어떻게 노력하셨는지?유해진: 외모가 멋지다는 말인지? (웃음) 다른 영화에서는 항상 되게 편한 옷을 많이 입었다. 하지만 의 장석구는 과시욕이 있고 콤플렉스도 있고, 흠 잡히기 싫어하는 인물이다. 즉 외적인 화려함으로 자신을 보호하려 하는 인물인 것 같아서 평소에 안 입던 그런 옷도 좀 입어봤다. 극중 재미있는 대사가 참 많았다. 특히 주양의 “반장님이 차려놓은 밥상에 숟가락만 얹는다.”라는 대사가 인상적이었는데 대본에 있던 것인지, 애드립인지? 류승범: 대본에 원래 있는 대사였다. 사실 황정민 선배의 밥상소감이 국민적으로 굉장한 히트를 쳤기 때문에, 오히려 관객의 몰입도를 떨어뜨리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있어서 감독님한테 빼면 어떨까 물어봤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영화에는 확실히 쉼표가 필요했던 것 같다. 특히 우리영화 같은 묵직한 주제를 다룬 작품의 경우에는 쉼표의 역할들이 더욱 필요했고, 재미있게 봐주셨다니 감사하다.황정민과 많은 액션이 있었다. 과격하게 넘어지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 어땠나? 유해진: 그 액션이 되게 솔직한 액션이다. 화려한 액션보다 “데미지가 크겠다”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아시겠지만 위험한 장면은 스턴트 분들이 수고해주셨고, 그 외에는 황정민씨가 액션 경험이 많으셔서 잘 해줬기 때문에 편하게 했다.에서 세 분 다 출중한 연기를 보여주었는데, 연말 남우주연상은 누가 탈것 같나?황정민: 세 명이 모두 주연상에 오를 정도의 연기라면 진짜 기분 좋게 받겠다. 공동으로 받으면 어떨까? 연말에 두고 봐야겠다. (웃음)처음 등장부터 기름기가 낀 건들건들한 검사 느낌이 많이 나더라. 처음 류감독님과 캐릭터 설정할 때 어떻게 하셨는지, 촬영하면서 어떤 부분에 주안점을 두셨는지? 류승범: 검사가 우리, 특히 배우 같은 경우는 더더욱 잘 만날 수 없는 분들이라, 시나리오에 충실했다. 그리고 감독님과도 많은 이야기를 하며 도움을 받았고, 스텝분들이나 같이 작업하는 분들의 도움을 많이 받으려고 노력했다.감독님이 조직 생활하는 남자들의 비애를 표현하고 싶다고 하셨는데, 배우생활 하면서 그런 상황을 겪어보신 적이 있는지? 그리고 영화에서 어떻게 표현하셨는지?황정민: 영화 촬영하면서 감독님들한테 늘 굽히고 산다. 어떤 영화든 그 캐릭터를 얻으려면 제작자나 감독님들한테 굽혀야 되고. (웃음) 사실 어려서부터 배우 생활을 해와서 조직생활은 잘 모른다. 철기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감독님하고 참 많은 얘기를 나눴던 것 같은데, 인물 자체를 보았을 때 되게 속내를 알 수 없는 사람으로 표현하려고 많이 노력했다. 이런 사람이 있으면 주위에서 그 사람을 굉장히 불안해하고 불편해 하듯, 관객들이 철기를 만났을 때 그런 감정을 느꼈으면 하는 생각을 했었다.마무리멘트류승완 감독: 처음 를 선택했을 때는 몰랐는데 만드는 과정에서, 그리고 만들고 나서 이 영화를 만들기를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와주신 여러분들도 이 영화 보기를 참 잘했다 하는 생각이 드는 영화였으면 한다. 이상하게 작년에 준비과정에서는 이런 사건이 없었는데, 촬영 들어가면서 갑자기 사건들이 터지는 바람에, 오해의 여지가 좀 있을 수 있다고는 생각한다. 하지만 전 영화를 만들면서 특정한 개인이나 기관을 공격하려고 만든 것이 아니라는 점을 꼭 말씀 드리고 싶다. 영화를 보셨으니 다들 아시겠지만, 현대사회에서 가족을 꾸리고, 누군가를 책임지고, 혹은 조직 내의 어떤 위치에 올라서 살아가다 보면 생길 수 있는 현상들이 작품 안에 다 있다. 다만 정도의 세기가 좀 다르고 특정한 사건을 다루고 있다 뿐이지 먹고 살기 위해서 이렇게까지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뿐이다. 이런 점을 보는 데로 느끼는 데로 받아들여주셨으면 감사하겠다.황정민: 같이 영화를 보아서 좋고 잘 부탁 드린다.류승범: 너무 너무 감사 드린다. 서로 너무 물고 뜯고 싸우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런 의미에서 저에게도 팬이 필요하다고 꼭 얘기하고 싶다. 여러모로. 감사합니다.유해진: 를 공식적인 자리에서 첫 선을 보이는 기자시사회다. 굉장히 긴장되고 떨리는 자리였다. 와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