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 있으면 온몸이 찌뿌둥하고 근육이 뭉치는 느낌을 받는다. 직장인이나 학생들이라면 종종 겪게 되는 증상. 하지만 움츠러든 몸을 개운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시간은 단 3분! 건강도 지키고 업무 능률까지 높이는 알짜 스트레칭을 필라테스 강사 최수안 쌤이 전수한다.360º 몸통 스트레칭굽은 등, 휜 허리를 꼿꼿하게 만들어주는 동작 HOW TO 1 다리 어깨 너비로 벌리고 두 팔을 위로 쭉 뻗어낸다. 2 마시는 호흡에 상체를 왼쪽으로 회전하며 시선도 함께 따라간다. 3 내쉬는 호흡에 허리를 숙여 아래쪽으로 반원을 그리듯 움직인다. 반대쪽도 실시!“초보의 경우, 어깨가 올라가거나 골반이 상체를 따라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뷰티 에디터 조형유 옆구리 쭉쭉 늘리기경직된 옆구리를 시원하게 늘려주는 스트레칭 방법! HOW TO 1 자를 가볍게 쥔 후 머리 위로 들어올린다. 옆에서 보았을 때 귀와 팔이 같은 선상에 있을 것!2 내쉬는 호흡에 골반이 밀리지 않도록 하체는 고정한 상태로 옆쪽으로 상체를 구부린다. 3 마시는 호흡에 필라테스 링을 왕관 쓰듯 머리에 썼다가 내쉬는 호흡에 다시 쭉 펴낸다. 위쪽 팔을 쭉 밀어내면 옆구리가 더욱 충분히 늘어난다. “필라링 있는 집이 어디 흔한가요? 대신 30cm 자를 사용해도 ok!”  - 뷰티 에디터 조형유 몽키 스트레칭키보드 라이프로 인해 뭉친 어깨와 목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HOW TO 1 양 팔을 어깨와 귀가 가까워질 때까지 마치 원숭이처럼 한껏 들어올린다. 2 어깨를 최대한 끌어내린다. “어깨 결림이 너무 심하다면 동작이 익숙해질 때까지 팔 높이를 낮춰서 운동해보세요. 어깨를 들어올렸다가 끌어내리면서 뭉침을 해소해보자고요~” - 뷰티 에디터 조형유엉벅지 스트레칭사무실 앉은뱅이들의 엉덩이, 허벅지 근육을 이완하는 동작! HOW TO 1 의자에 반쯤 걸터앉아 다리를 골반 너비로 벌린다.2 한쪽 다리를 들어 반대 쪽 무릎에 발을 올린다. 3 그대로 상체를 숙여 내려가며 한쪽 손을 바닥으로 더 끌어내린다.“한쪽 손이 바닥에 닿지 않는 저는 상체를 충분히 숙이는 걸로 만족! 골반과 엉덩이 자극을 충분히 느끼면서 스트레칭해보세요~.” - 뷰티 에디터 조형유필라테스 강사 최수안쌤-피트니스 914 신사점 필라테스 강사-중앙일보 피트니스 칼럼 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