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빼려면 탄수화물을 드세요 | 엘르코리아 (ELLE KOREA)

본격적인 다이어트 시즌! 탄수화물을 끊고 단백질로만 연명하려는 사람들에게 고한다. 당신이 오히려 탄수화물을 챙겨 먹어야 하는 5가지 이유.::다이어트,헬스,뷰티,식단,다이어트식단,살,탄수화물,단백질,지방,콜레스테롤,건강,체중,체중감량,오트밀,현미밥,엘르,elle.co.kr:: | 다이어트,헬스,뷰티,식단,다이어트식단

1 쓸데 없는 ‘퐈이아’를 방지하니까장기간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이유 없이 예민해지고, 화가 치솟지 않나? 연구진들은 ‘긍정적인 감정’과 연결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는 것이 탄수화물이라고 말한다. 고탄수화물, 저지방 식단을 오래 유지한 사람들이 탄수화물을 극도로 절제해 섭취한 사람들에 비해 분노, 우울, 걱정이 상대적으로 훨씬 적었다는 것. 한국에 소위 ‘황제 다이어트’라 알려진 ‘앳킨스 다이어트’를 한번이라도 해 본 사람이라면 이 연구 결과가 그리 놀랍지도 않을 터. 2 체지방을 태우는 데 도움이 되니까한 영양학 연구 자료에 따르면, 오트밀, 현미밥 같은 복합 탄수화물(다당류)을 아침 식사 때 3시간에 걸쳐 천천히 먹으면 오히려 지방을 태우는 대사작용을 활성화한다고 한다. 모든 탄수화물이 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건 아니라는 뜻. 이렇게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되는 탄수화물은, 흰 쌀밥, 새하얀 식빵 등을 먹었을 때 흔히 나타나는 혈당지수가 갑자기 치솟아 지방으로 축적되는 일을 막는다. 3 ‘정신줄’을 챙겨주니까 탄수화물을 끊었더니 왠지 판단력이 흐려지는 것 같다? 그건 비단 당신의 ‘느낌적인 느낌’은 아니다. 사실이니까!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한지 1주일이 지난 과체중 여성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실제 기억력이 감퇴하는 걸 발견했기 때문. 반면,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적절한 밸런스를 이루되 전반적인 칼로리를 낮춘 식단을 유지한 실험군의 경우는 이런 증상을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4 심장폭행을 막아주니까 탄수화물 결핍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무기질이 부족해지면서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진다.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얘기. 정제하지 않은 탄수화물(Whole-grain)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고 오히려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오트밀처럼 비록 탄수화물 덩어리지만 섬유질이 굉장히 풍부한 식품을 먹었을 때도 이와 같은 효능을 얻을 수 있다.5 최상의 운동 연료니까 탄수화물은 단백질이나 지방에 비해 지금 당장 활용할 수 있는 ‘몸의 연료’가 되어준다. 바로 태워 없애기에 최적의 에너지원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매일매일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 문제가 될 뿐 강도 높은 운동에 앞서 섭취하기엔 딱인 것. 실제 몇몇 연구에서도 저탄수화물 식단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이 운동 중 피로감, 어지러움 등을 더 쉽게 느끼는 반면, 적절한 탄수화물이 근육에 축적될 경우 오히려 더 높은 운동 효과를 불러온다고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