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졌소', 요즘 우유 | 엘르코리아 (ELLE KOREA)

흰 우유 종류가 이렇게나 많은지 몰랐다. 맛이 이렇게 다른지도 몰랐다. 눈에 띄는 흰 우유 열 종류를 마셔보았다. 흰 우유가 다 ‘흰 우유’인 줄 알았던 미각이 무릎을 꿇었다.::우유,흰우유,시음,유기농,푸드,데코,엘르데코,엘르,elle.co.kr::

1 강성원 우유 여러 목장에서 우유를 모으는 방식을 집유, 한 목장의 우유만 선보이는 것을 비집유라고 한다. 대량생산을 위해 대부분 집유 방식을 택해온 국내 우유시장에서 최초로 비집유 방식을 도입한 곳이 강성원 우유의 성원목장이다. 직접 재배한 유기농 풀 사료와 지하 암반수를 먹여 키운 성원목장 젖소만의 우유 맛은 진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밍밍하다고 할 수 있으나 아주 산뜻하다. 1000ml 3천6백원, 강성원우유.


2 SSG 우유 구제역, 브루셀라 등 소 전염병이 거의 발생하지 않은 지역인 제주도는 소에게도 살기 좋은 곳이다. SSG 우유는 제주도 성이시돌 목장에서 착유한 설목장 우유 다음으로 진하면서 크리미한 맛이 난다. 한라산 중간 지대에 자리한 성이시돌 목장은 따뜻한 날씨 덕분에 사계절 내내 젖소를 방목해 키우며 젖소 마리당 1200평의 개인 공간을 지닌 면적이라 동물복지목장이란 별명도 지녔다. 750ml 5천2백원, SSG.


3 밤에 짠 우유 젖소의 체내에 멜라토닌 분비량이 가장 많은 밤 12시부터 새벽 4시에 착유한다. 지방을 분해하고 숙면을 도와주는 멜라토닌 성분이 일반 우유보다 3배 이상 많다. 국내 최초로 로봇 착유기를 도입해 자동화한 착유 과정은 젖소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고. 우유에 기대하는 맛의 정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첫맛은 가볍고 끝맛은 깔끔하다. 1000ml 5천5백원, 또나따목장.



4 내추럴플랜 ‘풀에서 얻은 귀한 우유’라는 슬로건 아래 목초만을 먹여 키운 소의 우유다. 인위적인 가공 단계를 대폭 줄였기 때문에 우유에 크림이 떠 있을 수도 있다며 흔들어 마시라고 표기돼 있는데, 흔들지 않으면 깜짝 놀랄 수도 있다. 크림, 즉 유지방이 덩어리째 느껴진다. 크리미한 맛보단 스테이크 굽기 정도로 비유하면 ‘레어’에 가까운 생우유 맛이라서 호불호가 갈릴 듯하다. 930ml 6천5백원, 한국야쿠르트.


5 범산목장 유기농우유 초지 방목형 유기농 목장인 강원도 횡성 범산목장의 우유. 사료뿐 아니라 목장의 땅에도 화학성분을 사용하지 않아 HACCP 인증과 국제유기농 인증을 받았다. 묵직한 식감에 달콤한 맛이 감돌아 차게 마시면 아이스크림을 먹는 기분이다. 실제로 범산목장은 유기농 아이스크림 제품으로도 유명하다. 750ml 4천9백원대, 범산목장.


6 후디스 초유 넣은 우유 뉴질랜드에서 자연 방목해 키운 젖소가 출산 직후 분비한 초유의 분말을 넣었다. 우유의 칼슘 성분이 체내에 잘 흡수되도록 돕는 비타민 D3와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 C도 더했다. 몸에 좋다는 성분을 가득 넣었다는 인상에 진한 맛을 예상했지만 아주 연하고 순한 맛이 특징이다. 930ml 3천8백원, 일동후디스.


7 설목장 유기농 우유 대관령에서도 해발 1000m 청정 지역에 자리한 설목장의 우유. 소에게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목초와 사료를 7:3 비율로 섞어 먹여 2005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유기농 목장임을 인증받았다. 매일 새벽에 짠 우유를 6시간 내에 살균하고 병입해서 신선도를 높였는데, 맛은 어릴 때 엄마 몰래 먹은 분유 가루처럼 진하고 달다. 750ml 5천2백원, 삼립식품.



8 무항생제 인증 바른목장 우유 저온살균법의 원조인 파스퇴르의 우유. 기존 유제품시장의 판도를 바꾼 저온살균법은 모든 균을 없애는 초고온살균법과 달리 유해균만 없애고 유익한 균은 살리는 방법이다. 바른목장 우유는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 목장들의 우유를 모아 63℃에서 30분간 살균한다. SSG 우유와 설목장 우유처럼 단맛이 감돌지만 더 연하다. 플레인 빵과 함께 먹기 좋은 맛이다. 750ml 3천6백원, 파스퇴르.


9 대관령 단일목장우유 1년이 지나도 소 발자국 한 번 안 찍히는 땅이 있을 정도로 넓다는 대관령 삼양 단일목장의 우유. 동양 최대 600여만 평의 초지 목장에서 목초를 먹여 키운 젖소의 우유로 하루 3톤, 3천 병만 한정 생산한다. 새큼한 맛이 스친 뒤 고소한 맛이 우러나는 첫맛은 10개 제품 중 가장 독특하다. 930ml 3천2백원대, 삼양식품.


10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전북 고창 지역의 13개 목장에서 생산하는 우유. 우유 특유의 텁텁한 끝맛 없이 단칼에 잘리듯 깔끔한 맛이 인상적이다. 그 비법은 원유를 살균하기 전에 거치는 마이크로필터 공법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매일유업이 선보이는 기술. 미세한 필터가 우유 속 유해 미생물을 99.9% 이상 걸러낸다. 750ml 4천6백원대, 매일유업.

흰 우유 종류가 이렇게나 많은지 몰랐다. 맛이 이렇게 다른지도 몰랐다. 눈에 띄는 흰 우유 
열 종류를 마셔보았다. 흰 우유가 다 ‘흰 우유’인 줄 알았던 미각이 무릎을 꿇었다.::우유,흰우유,시음,유기농,푸드,데코,엘르데코,엘르,ell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