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소울스케이프와 12인치의 원더랜드 | 엘르코리아 (ELLE KOREA)

그는 기성복 형태의 음원을 이어붙이고 거기에 몇 가지 효과음을 곁들임으로써 놀랍도록 세련된 오트 쿠튀르 음악을 만들어낸다. 수백 수천 개의 레코드를 플레이하며 찰나의 소리를 채집하고 재배열하는 그의 작업은 고대 유물을 탐사하는 고고학자의 그것과도 같이 품이 드는 일이다. 놀라운 것은 그가 이런 작업을 10년 가까이 하고 있다는 것이며, 더욱 놀라운 것은 그의 음악이 여전히 쇼킹하다는 사실이다. :: DJ소울스케이프,세련된,놀라운,뮤지션,인터뷰,엘르,엘라서울,엣진,elle.co.kr :: | :: DJ소울스케이프,세련된,놀라운,뮤지션,인터뷰

턴테이블리즘1990년대에 힙합과 일렉트로닉 음악이 흘러들면서 ‘무도장 판돌이’ 신세는 대충 벗어났지만, 그렇다고 해서 DJ가 ‘반복되는 멜로디로 흥을 돋우는 비트 메이커’ 혹은 ‘랩의 배경음악을 담당하는 객원 멤버’ 이상의 대접을 받게 된 것은 아니었다. 우리나라 힙합신에서 DJ가 제대로 된 ‘예술가’ 취급을 받게 된 건 흔히 DJ소울스케이프의 등장 이후로 정리된다. 영혼(Soul)과 경치(Scape)의 조합으로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한다’는 의미를 담은 이 범상치 않은 이름의 소유자는 1990년대 후반 한국 힙합의 태동기에 홀연히 모습을 드러냈다. 12인치의 둥근 레코드판에 우리가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멜로디를 담고서.때는 1999년, 국내 유일의 힙합 클럽이었던 신촌 ‘마스터플랜’. 전국의 내로라하는 래퍼들이 속속 이 힙합의 성지로 모여들던 그때, 약관의 나이였던 DJ소울스케이프는 이곳에서 랩을 위한 스크래칭을 담당하며 본격적인 힙합 DJ로서의 활동을 시작했다. 당시 마스터플랜은 국내에서 디제잉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였으며, 그는 이곳을 기반으로 랩과 춤에만 익숙했던 힙합신에 DJ라는 생소한 분야를 선보였다. 그리고 2000년 후반, 훗날 ‘한국 힙합의 클래식 명반’으로 회자될 생애 첫 믹싱앨범 를 발표하면서 그는 비로소 개별적이고 온전한 ‘뮤지션’으로 주목받게 된다. 힙합, 라운지, 소울, 재즈 등 폭넓은 장르의 샘플링을 솜씨 좋게 블렌딩한 이 앨범은 DJ가 메인이 되고 MC가 게스트가 된 국내 최초의 앨범으로, 랩의 배경음악에 불과했던 DJ 음악을 엄연한 ‘감상용 음악’으로 끌어올렸다. 편안하고 경쾌한 멜로디를 힙합 비트에 녹여낸 그의 음악은 공격적인 랩으로 대표되던 기존의 힙합 음악과는 완전히 노선을 달리하는 것이었다. 연주곡 형태의 인스트루멘탈 힙합이 보편적인 장르로 자리 잡고, 국내에서 DJ와 MC가 동등한 위치를 점하기 시작한 것도 이쯤부터의 일이다. 소울스케이프는 턴테이블을 하나의 악기처럼 다루는 ‘턴테이블리즘(Turnablism)’의 개념을 국내 최초로 정립한 선구적인 DJ였다. “어떻게 보면 새로운 것도 아니었어요. 하하. 프랑스에 피에르 샤퍼라고 뮤지션인 동시에 라디오 기술자인 사람이 있거든요. 그가 1940년대에 ‘뮤직 콘크리트’라는 콘셉트를 선보인 적이 있는데, 여러 개의 테이프를 자르고 이어붙인 뒤에 거기다가 이상한 효과음을 넣는 작업이었어요. 전문용어로는 ‘구체음악’이라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존재하는 소리를 혼합하고 재배열해서 새로운 음악을 만든다는 의미죠. 턴테이블리즘이라는 개념이 오래 전부터 존재해 왔다는 얘기에요. MTV가 출현하고, 기술 문명이 발전하고, 클럽이 생기고, 음악을 소비하는 양상이 달라지면서 그 형태가 달라져온 것뿐이고요.” 해박한 지식을 배경으로 조목조목 자신의 위치를 수정하는 그를 보며 에디터는 그저 얌전한 학생처럼 고개만 주억거릴 수밖에 없었다. 1집 발표 이후 그는 브라질리언 사운드가 돋보이는 라운지 앨범 을 비롯해 사랑을 테마로 한 콘셉트 앨범 , 음원 판매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국내 최초의 라이브러리 레코드 를 차례로 발표하며 매번 새로운 시도로 대중을 놀라게 했다. 이제는 DJ소울스케이프의 음반을 듣고 자란 팬이 그의 음악으로 태교(!)를 할 만큼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그는 자신의 성과에 만족하기보다 1세대 DJ로서 오히려 더 무거워진 책임감을 느끼는 중이다. “아무래도 개인적인 결과물보다 DJ가 활동하기 좋은 음악적 토양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앞서는 편이에요. 먼저 시작한 DJ로서 후배들에게 잘 되는 모습을 보여줘야 된다는 의무감도 있고요. 아직은 다들 절 파티나 하고 노는 딴따라로 보는 친구들이 더 많지만요. 우하하하. 두고 보면 알겠죠!” 바이닐 레코드“1984년이던가. 제가 여덟 살 쯤 되던 해에 그래미어워드에서 허비 행콕이 DJ와 함께 ‘Rock It!’이라는 노래로 퍼포먼스를 한 적이 있어요. 그때 DJ가 스크래치 하는 장면을 처음 보고 충격을 받았어요. 그 후 AFKN을 통해 블랙 뮤직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힙합의 매력에 빠져들었죠. 그때만 해도 인터넷이 없을 때라 명동에서 외국 잡지나 DJ 배틀 비디오 같은 걸 구해다가 카피해서 보고 그랬어요. 사람들이 아직 모르는 문화를 먼저 접한다는 뿌듯함 같은 게 있었죠.” 비단 허비 행콕과 AFKN의 수혜가 없었더라도, 클래식 전공자이자 열성적인 레코드 콜렉터였던 부모님을 따라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레코드를 모아온 그에게 DJ는 자신의 취미를 일로 연결시켜줄 시의적절한 꿈이기도 했다. DJ소울스케이프가 어릴 때부터 지금까지 장르 가림 없이 사 모은 LP는 자그마치 1만장. 콜렉터들 사이에선 명함도 못 내밀 수준이지만 개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최대한의 수량이라 생각하기에 그 이상은 부러 모으지 않는 것도 있다. “청계천이나 회현상가 같은 데서 장당 2천원, 5천원 하는 레코드를 틈틈이 사들였죠. 운이 좋으면 어쩌다 귀한 레코드가 얻어 걸리기도 했어요. 흐흐. 요즘은 쓸데없지만 좀 프라이빗한 레코드에 꽂혀있어요. 외국 모 고등학교 몇 주년 기념 음반 같은 거. 그런데서 의외로 괜찮은 소스가 발견되기도 하거든요.” 한편 그는 자신의 정규 앨범을 LP 프레싱 형태로 내놓으며 아날로그 시대에 대한 향수를 드러내기도 했다. 지금도 프로듀서로 활동할 때를 제외하면 자신의 작품은 100퍼센트 바이닐 레코드(턴테이블용 레코드판을 지칭하는 은어)에서 추출한 소스들로 작업하는 그다. 컴퓨터보다 그게 더 익숙해서이기도 하고, LP 자체가 주는 공감각적인 매력 때문이기도 하다. “전 레코드가 정말 훌륭한 대중문화 유산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음악 뿐 아니라 감촉, 색깔, 심지어 커버 아트까지, CD랑은 비교가 안 되죠. 예전 레코드 시대에는 정말 훌륭한 아트디렉터가 많았어요. 블루노트에서 나온 레코드라고 하면 커버에도 딱 블루노트다운 스타일이 있었고요. LP가 CD로 전환되고 디자인이 외주로 빠지면서 아트웍으로서의 느낌이 많이 사라졌어요.” DJ소울스케이프는 자신을 작업을 두고 ‘설명서가 없는 레고를 조립하는 일’이라고 요약했다. 특정한 멜로디에서 영감을 받기보다 미리 큰 그림을 그려놓고 그에 맞는 소리를 하나하나 찾아나가는 것이 그의 작업 방식이라고. 한 곡당 40~50개의 바이닐 레코드가 동원될 정도로 고된 작업이지만, 어린 시절부터 음악과 함께 살아온 그에게 디제잉은 말 그대로 자신이 애청해온 음악을 이리저리 꿰맞춰보는 레고 놀이이기도 하다. 한국 대중음악의 비망록DJ소울스케이프는 최근 몇 년 동안 DJ의 입장에서 60~70년대 우리 음악을 발굴, 정리하는 일에 집중해왔다. 옛날 한국 대중음악을 샘플링해 자기만의 방식으로 영구히 보존하는 작업이다. 정규 앨범 발매가 자꾸 미뤄지는 것도 실은 그 때문이라고. 그는 이 작업이 완성되어야만 자신의 앨범도 발표할 수 있다고 잘라 말한다. “한국 전쟁 이후 우리나라 뮤지션들이 미군 부대나 고고장 같은 데서 공연을 많이 했잖아요. 미국인을 상대로 하다 보니 외국 음악을 주로 카피했고, 그러면서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찾아들었고, 결과적으로 서양의 음악을 우리 식으로 풀어낸, 이를테면 신중현 선생님 같은 음악이 나오게 된 거죠. 그런 과정을 보다 보니 지금의 제 고민과 맞물리는 지점이 있더라고요. 그동안 저도 몸만 한국에 있다 뿐이지 여기와 전혀 상관없는 음악을 하고 있다는, 일종의 정체성 고민이 있었거든요. 그러니까 이건 민족적이고 애국적인 차원이라기보다 지극히 개인적인 동기로 시작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어요.” 자신의 음악적 뿌리를 찾기 위해 그는 우선 60~70년대에 발매된 한국 레코드들을 닥치는 대로 찾아 듣기 시작했다. 록과 소울과 사이키델릭의 흔적이 고스란히 묻어있는 그것은 사운드의 보고(寶庫)나 다름없었고, 그는 자신이 태어나기도 전에 그토록 펑키하고 그루브한 음악이 존재했다는 사실에 감탄을 금치 못했다. 동시에 군사 정권의 탄압으로 거의 끊기다시피 한 한국 대중음악의 맥을 다시 이어보고 싶은 욕심도 들었다. 그들의 오늘을 유추하는 일은 곧 자신의 미래를 확인하는 일이나 마찬가지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작업의 일환으로 그는 작년 말 한국의 록, 소울, 디스코 등을 자유롭게 믹스한 앨범 을 선보였다. “작년에 제가 한 일이라곤 이 프로모션 음반 한 장 낸 게 전부에요. 그래도 저에게 2009년은 아주 의미 있는 해였죠. 실제로 이 음반을 외국에 소개하기도 했고, 관련해서 공연도 제법 했으니까요. 흔히 옛날 한국 대중음악 하면 7080 이미지를 떠올리잖아요. 근데 DJ 입장에서 보면 이건 정말 모던하고 이국적인 음악이거든요. 사실 세계에서도 한국 음악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이에요. 음악에 대한 호기심이 영미권에서 제3세계로 넘어간 지 오래인데다 이제는 클럽 음악 쪽에서도 폴리시 재즈나 이디오피아 팝 같은, 영미권 음악을 로컬리티하게 소화한 음악이 ‘Next Cool Thing’으로 불리고 있거든요.” 그는 우리나라 1세대 그룹사운드의 모임인 예우회에도 종종 참석하고 있다. 연말이면 열리는 예우회 공연 때는 직접 가서 일도 도와드리고, 자연스레 인터뷰나 자료조사를 병행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70년대를 풍미했던 가수 옥희와 함께 살롱밴드 스타일로 편곡한 옛날 음악을 무대에 올리기도 했다. 하기야 DJ의 작업이라는 게 지나간 음악에서 추출한 샘플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 아닌가. 10년차 DJ가 이쯤에서 잠시 숨을 고르고 우리 대중가요의 젖줄을 더듬기 시작한 것도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리라. 신중현처럼 서구적인 문법을 갖춘 동시에 자신이 속한 토양의 지역성을 띄는 음악을 하는 것이 그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기회가 된다면 짧지만 굵은 한국 대중음악사를 책이나 다큐멘터리로 정리하고 싶은 마음도 있단다. 이제 우리는 그를 단순한 힙합 DJ가 아닌, 한국 대중음악사에 한 굵직한 족적을 남길 요주의 인물로 보아야 할지도 모르겠다. “디제잉이 예전보다 대중에게 친근해진 건 사실이지만 전보다 신선한 충격을 주지는 못하는 것 같아요. 사람들에게 좀 더 쇼킹한 무언가를 전해주기 위해선 계속 새로운 시도들을 해야겠죠.” 12인치의 레코드에 잊힌 음악을 꼼꼼히 콜라주하는 그의 머릿속에는 이미 거대한 원더랜드의 밑그림이 그려져 있는 듯하다. 이토록 재능 많고 똑똑한 DJ가 이제 갓 서른을 넘긴 전도유망한 청년이라는 사실은 참 기분 좋은 일이다.* 자세한 내용은 엘라서울 본지 3월호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