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브/라이프 > 시티 가이드

2017.12.29. FRI

HEI, HELSINKI

지금 바로 북유럽

여백, 여유, 건강, 활기. 헬싱키를 통해 되짚는 진정한 북유럽 스타일



Allas Sea pool

로컬 마켓인 헬싱키 마켓 광장을 지날 때 놓쳐서는 안 되는 공공 사우나 ‘알라스 시 풀’. 바다 위에 떠 있는 듯한 형상의 거대 건물 안에는 사우나가, 건물 밖에는 1년 내내 수영하기 좋은 온도로 데워진 해수 풀이 있다. 진짜 핀란드식 사우나를 맛보고 싶다면 실내 건식 사우나를 즐긴 뒤, 야외 해수 수영장에서 수영해 보길(사우나에서는 나체로, 수영장에서는 수영복을 입어야 한다). 원래 핀란드에서는 한겨울 날씨에도 사우나와 바닷물에 번갈아 들어갔다 나오는 스타일의 사우나를 즐긴다.

add Katajanokanlaituri 2a, Helsinki

tel 40 565 6582 

web allasseapool.fi




Kamppi Chapel

2012년 ‘세계 디자인 수도(World Design Capital)’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세워진 ‘캠피 교회’는 침묵의 예배당이라 불리기도 한다. 헬싱키에서 가장 붐비는 장소 중 하나인 캠피 쇼핑센터 광장에 있는데 창문 하나 없는 원통형 목재 외관이 주변의 복잡한 분위기를 잠재운다. 일반적인 종교 활동과 세례, 결혼식 같은 행사는 진행하지 않고 오로지 개인 묵상과 침묵의 시간을 도모한다.

add Simonkatu 7,  Helsinki

tel 50 578 1136





Aalto House

핀란드 디자인 아니, 북유럽 디자인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디자이너가 바로 알바 알토다. 직선과 대칭이 필수이던 당시 디자인과는 달리 핀란드 지형을 닮은 부드러운 디자인으로 아르텍 스툴, 이딸라 화병 등 브랜드를 대표하는 스테디셀러를 탄생시킨 알바 알토. ‘알토 하우스’는 알바 알토와 부인 아이노 알토(Aino Aalto)가 약 20여 년간 보금자리 겸 스튜디오로 삼은 공간이다. 알토가 읽던 책과 스케치 모형 등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집은 뮤지엄이 되어 세계 곳곳에서 찾아온 사람들에게 핀란드 디자인의 숨결을 전하고 있다. 약 500m 거리의 ‘스튜디오 알토’ 역시 방문하면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실제로 디자이너들이 근무 중인 사무실은 정해진 시간에 가이드 투어가 가능하다.

add Riihitie 20, Helsinki

tel 09 481 350




IPI Kulmakuppila

헬싱키 칼리오에서 유명한 또 하나의 카페. 카페 이름인 ‘이피(Ipi)’는 핀란드 노동자를 대변하는 변호사이자 축구 챔피언인 핀란드 명사 페카 하말라이넨(Pekka Hamalainen)의 별명에서 따왔다. 질 좋은 원두로 내린 커피뿐 아니라 카페에서 직접 구운 빵과 신선한 재료를 넣은 샐러드로 현지인들에게 사랑받는 맛집이다.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즐길 수 있는 브런치 메뉴가 인기다. 
add Porthaninkatu 13, Helsinki

tel 45 616 4776

web ipikulmakuppila.fi




Fasaani-Antik

아버지와 아들이 운영하는 빈티지 숍. 아라비아, 이딸라 등 핀란드 브랜드 제품을 비롯해 은수저부터 크리스털까지 다양한 소재의 테이블웨어가 즐비한 창고형 빈티지 가게다. 가구와 오브제도 선보이는데 하나같이 손질이 잘돼 있어 퀴퀴한 창고와는 거리가 멀다.

add Korkeavuorenkatu 5, Helsinki

tel 09 260 9970

web fasaani.fi




Loyly Helsinki

약 540만 명 인구에 사우나는 330만 개인 나라. 핀란드 사람들의 사우나 사랑은 대단하다. 건식 사우나를 대표하는 핀란드 사우나 시설은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최근에 문 연 ‘로일리 사우나’가 핫 플레이스. 바닷가에 자리해 사우나와 해수욕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더불어 아름다운 건축 디자인과 주변 풍경 덕분에 사우나 건물에 있는 레스토랑과 바도 늘 붐빈다. 참고로 이 사우나에서는 수영복을 꼭 입어야 한다.

add Hernesaarenranta 4, Helsinki

tel 09 6128 6550

web loylyhelsinki.fi




Good Life Coffee

커피를 마시며 쉬는 시간인 ‘커피 브레이크’가 법으로 보장돼 있을 정도로 핀란드인들은 커피와 휴식을 사랑한다. 그럼에도 프랜차이즈 커피숍은 찾기 드물다. 획일화된 맛보다 바리스타 고유의 맛을 인정하기 때문이다. 일명 ‘힙스터 동네’로 급부상한 헬싱키 칼리오(Kallio) 지역의 카페 ‘굿 라이프 커피’는 맛있는 커피로 소문난 곳. 바리스타, 브루잉&라테 아트 분야로 ‘핀란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3회 우승한 바리스타 라우리 피피넨(Lauri Pipinen)이 2012년에 문을 열었다. 이곳의 모토이자 특징은 ‘깨끗하고 균형 잡힌 커피’다.

add Kolmas linja 17, Helsinki

tel 50 380 8961

web goodlifecoffee.fi




Helsinki Art Museum

줄여서 ‘햄(HAM)’이라고도 불리는 모던 아트 뮤지엄. 헬싱키에서 운영하는 시립 미술관이다.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핀란드 대표 캐릭터 무민을 탄생시킨 아티스트 토브 얀손의 전시 등 핀란드 출신 작가들의 특별전을 시즌마다 다채롭게 선보인다. 수준 높은 큐레이팅으로 명성이 자자한 미술관이기에 핀란드 예술에 관심
있다면 필히 들러봐야 한다.

add Etela..inen Rautatiekatu 8, Helsinki

tel 09 3108 7003

web hamhelsinki.fi





Artek 2nd Cycle

아르텍에서 운영하는 빈티지 가구 숍으로 훌륭한 상태로 보존된 아르텍 가구들을 구비하고 있다. 보유 물량도 어마어마하다. 아르텍을 대표하는 오리지널 제품들도 있으므로 꼭 들러보길 추천한다. 게다가 전 세계 어디든지 배송해 준다.

add Pieni Roobertinkatu 4-6, Helsinki

tel 10 617 3467

web artek.fi




Samuji House

‘사무이’는 헬싱키 베이스의 패션 &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다. 건물 안에 숨어 있는 숍에 들어서면 북유럽의 정제된 아름다움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스칸디나비아 특유의 심플한 구조와 고급스런 소재를 활용한 패션 아이템은 물론 핀란드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패브릭과 오브제가 가득하다. 북유럽의 아름다운 미학을 만끽하기에 충분하다.

add Erottajankatu 9b, Courtyard, Helsinki

tel 40 3507976

web samuji.com





Juuri

보리와 귀리를 더한 가재 요리, 양배추를 곁들인 곤들매기 등 핀란드 전통 식재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음식을 선보인다. 폭넓은 가격대의 훌륭한 와인 리스트는 물론 적당한 가격대의 런치 메뉴도 준비돼 있다. 풀 코스 런치를 경험할 시간이 없을 때는 헬싱키 디자인 뮤지엄 1층에 자리한 ‘유리 바(Juuri Bar)’에서 샌드위치와 음료를 즐겨도 좋다. 훌륭한 맛이다.

add Korkeavuorenkatu 27, Helsinki

tel 09 635 732

web juuri.fi




Iittala & Arabia Design Centre

핀란드를 대표하는 브랜드 이딸라와 아라비아의 역사를 집대성한 곳. 두 브랜드의 과거와 현재를 제품 아카이브 전시를 통해 한눈에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브랜드에서 후원하고 협업을 진행 중인 핀란드 신예 작가들의 개성 넘치는 작업도 엿볼 수 있다. 북유럽 디자인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디자인 성지다. 두 브랜드를 소유한 핀란드 최대 디자인 그룹 ‘피스카(Fiskar)’ 본사에 있으며,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는 물론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아웃렛도 있다.

add Ha..meentie 135A, Helsinki

tel 020 439 5326

web designcentrehelsinki.com




Marimekko

핀란드를 대표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마리메꼬. ‘마리메꼬의 나라’답게 헬싱키 시내 곳곳에서 크고 작은 마리메꼬 부티크를 찾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마리메꼬 본사를 방문해 봐야 한다. 사전신청하면 공장에서 직접 마리메꼬 시그너처 패브릭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볼 수 있다. 구내식당에서의 식사도 별미. 11유로대의 저렴한 가격에 뷔페를 즐길 수 있는데, 모든 식기가 마리메꼬 제품이다. 마리메꼬 아웃렛 역시 본사에 있어서 쇼핑 코스로도 제격이다.

add Kirvesmiehenkatu 7, Helsinki

tel 09 758 71

web marimekko.com




Ritva Blomquist & Co.

아르텍 빈티지 가구 스토어인 ‘아르텍 세컨드 사이클’ 맞은편에 자리한 앤티크 숍. ‘리트바’란 이름의 할머니가 운영한다. 믿을 수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핀란드 디자이너들의 빈티지 제품을 안겨준다.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싶어 가게를 시작했다는 주인은 스스로 ‘와인 데이’라 이름 붙인 수요일마다 방문객과 와인을 마시며 담소를 나눈다. 후덕한 가격 할인율은 덤이다.

add Pieni Roobertinkatu 5, Helsinki

tel 40 823 8085




Moko Market cafe

핀란드 로컬들이 사랑하는 라이프스타일 부티크 겸 카페. 천장에 걸어둔 자전거가 인상적인 부티크 공간에서는 유럽 각국에서 들여온 디자인 제품과 ‘메이드 인 핀란드’ 제품을 선보인다. 카페에서는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식사를 온종일 즐길 수 있어서 한번 들어가면 한참 머무르게 된다.

add Pera..miehenkatu 10, Helsinki

tel 10 315 6156

web moko.fi


CREDIT

사진 DING YI
글 김이지은
에디터 김은희
디자인 전근영

자세한 내용은
데코 본지 10월호
참고하세요!

저작권법에 의거, 엘르온라인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타 홈페이지와 타 블로그 및 게시판 등에 불법 게재시 불이익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