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브/라이프 > 컬쳐

2017.09.14. THU

Lesson for Women

여자들을 위한 <독립수업>

자신감이 떨어졌거나 무기력함을 느낀다면 <독립 수업>을 펼치고 이 여자들을 만나보라. ‘자기만의 방’에서 자신감 넘치는 표정으로 전하는 명료하고 담대한 이야기

CHRISTY TURLINGTON BURNS 크리스티 털링턴 번스

모델, 사회 운동가



당신다운 모습으로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도록 영감을 주는 문구가 있다면 “자아를 찾는 최고의 방법은 다른 사람을 돕는 것으로 자아를 잃는 것이다.” 간디의 말이다.

사회 운동가로 일하게 된 경위는 엄마가 된 날, 나는 전 세계 엄마의 건강관리 지지자가 됐다. 2003년 딸 그레이스를 낳은 후 출산 합병증을 앓았다. 몸을 회복하면서 매년 출산으로 수만 명의 엄마와 딸이 죽는다는 것을 알게 됐고, 충격을 받았다. 그래서 세계의 모든 엄마에게 출산과 관련한 시기 적절한 건강관리 혜택을 제공하는 캠페인 ‘엄마는 모두 소중하다(Every Mother Counts)’를 시작하게 됐다.

스스로 평가하기에 지금껏 가장 잘한 일은 인생을 바꾼 경험을 통해 수많은 여성과 가까워질 수 있었다는 점. 그리고 그들이 알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앞장서도록 촉구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라는 사실이 가슴 뿌듯하다.

지금 세상에 더 필요한 게 있다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의 정신을 고양시키는 사람들이 더 필요하다.



TAVI GEVINSON 타비 게빈슨

온라인 잡지 <루키> 창간인



당신에게 성공이란 생각이나 느낌을 적절하게 표현해 낸 순간.

밤잠을 설칠 만큼 두려운 일이나 직업적인 고민이 있다면 내 능력만큼 하루를 채우지 못한 것.

회사를 경영하며 얻은 가장 큰 교훈은 독자의 피드백을 존중하라.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장점은 시간을 허비하는 것을 몸이 거부한다. 그 덕에 보통 자신감을 잃었다고 말하는 상태를 쉽게 자각하는 편이다.

개인적 또는 직업적 모토가 있다면 눈앞의 일부터 해라.

과거와 현재를 통틀어 가장 존경하고 닮고 싶은 여성은 사진작가 샐리 만.



ROXANE GAY 록산 게이

교수, <나쁜 페미니스트> 저자



다른 여성 창작자에게서 가장 존경하는 점은 그들의 끈기,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과 그 아름다움의 예기치 않은 형태를 존경한다.

1억 달러가 주어진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시간을 들여 천천히 글을 쓸 것이다.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내가 말하고 싶은 문제를 숙고하고 싶다. 또 무명 작가를 지속적으로 후원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 꿈을 따르는 동시에 관리비를 내는 건 불가능한 일이다. 마침내 족쇄에서 풀려나 마음껏 글을 쓰게 된 그들이 들려줄 이야기를 상상해 보라.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으면서 가장 크게 치른 희생은 생각할 것도 없다. 엄마로서의 역할을 희생했다.

밤잠을 설칠 만큼 두려운 일이나 직업적인 고민이 있다면 다음 에세이나 책을 훌륭하게 써내지 못할까 봐, 팬을 실망시킬까 봐, 어느 날 아침에 눈을 떴는데 내 언어를 잃어버리는 날이 올까 봐 걱정한다.

개인적 또는 직업적 모토가 있다면 끈질기게, 야심차게, 탁월하게.



LINDA RODIN 린다 로댕

스타일리스트, 뷰티 사업가



어릴 적 꿈은 인어.
지금 종사하는 분야를 언제 처음 알았고, 어떻게 뛰어들게 됐나 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찾을 수 없어서 직접 만들었다. 그때 내 나이 59세였다.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의 의미는 자신이 하는 일에 열정을 느끼는 것.
회사를 경영하며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인내.
성공의 밑거름이 된 실수가 있다면 인생의 8할이 시행착오 아닐까. 그런 의미에서 살짝 자신감을 잃어보는 것도 약이 된다.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난관에 부딪혔을 때 극복하는 비결은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것. 한 걸음 내디뎌야 다음 걸음에 힘이 실리는 법. 좋든 싫든.
당신다운 모습으로 사랑하는 일에 영감을 주는 문구가 있다면 밥 딜런의 가사 한 줄. “시간은 대양처럼 펼쳐져 있어도 결국 물에서 끝난다.”
긴 일과를 마치고 집에 왔을 때 당신을 가장 기쁘게 하는 것은 혼자 있는 것.



EILEEN FISHER 아일린 피셔

패션 브랜드 ‘아일린 피셔’ 대표



당신에게 성공이란 고객의 행복, 우리 옷을 좋아하는 여성들이 많아지는 것,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여성 리더십을 함양하는 것, 직원들과 다른 여성 사업가들을 돕는 것.
이 일을 하면서 맛본 최고의 성공은 30년이 지난 지금도 핵심 디자인 컨셉트가 여전히 시장에 통한다는 것. 우리 회사의 오래된 옷을 재활용하는 ‘그린 아일린’ 프로그램을 통해 들어온 옛날 옷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내가 만든 옷이 세월을 버티고 지금까지 사람들에게 입혀지는 걸 보면 기분이 좋다.
지금까지 축적한 노하우를 가지고 처음으로 돌아간다면 바꾸고 싶은 것은 너무 앞만 보고 달리는 것보다 침착하게 움직이고, 신중하게 결정을 내렸을 거다. 좀 더 일찍 자신을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 만들었을 거다. 내 삶을 우선순위로 했을 거다.
지금 세상에 더 필요한 것, 줄여야 할 것이 있다면 사랑, 행복, 즐거움이 더 필요하고 물건을 줄여야 한다. 제대로 된 몇 개의 물건만 있으면 된다.



AMINA MUCCIOLO 아미나 무치올로

예술가, 디자이너



어릴 적 꿈은 잠깐 재닛 잭슨이 되고 싶었던 때만 빼면, 다섯 살 때부터 늘 작가가 되고 싶었다.
당신에게 성공이란 자신을 사랑하고 인정하며, 내 창의성으로 주변에 긍정적인 힘을 주는 것.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난관에 부딪혔을 때 극복하는 본인만의 비결이 있다면 늘 통하는 건 아니지만, 내 최고의 미덕을 하나 말하라면 단연 회복력일 것이다. 나는 개인사에서 셀 수 없이 많은 문제들(우울증, 폭식증, 빈곤)을 극복했고, 그래서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그런 나도 욕실에서 울 때도 있고, 말 그대로 모든 게 불안한 순간도 있다. 하지만 나는 생존할 것이고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한 어떤 곤경도 극복할 수 있다.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장점은 얼마든지 상처받을 준비가 돼 있다. 이것만으로도 꿈조차 꾸지 못했던 삶을 살 수 있었다.



 <독립 수업>



인기 웹사이트 ‘Design*Sponge’ 설립자인 저자 그레이스 보니가 창의적인 분야에서 성공을 일군 100여 명의 여성들을 직접 만나 축적한 질문과 대답을 묶은 책. 때론 직설적이며 때론 현자의 말처럼 영감을 주는 문장들로 가득하다. 윌북 펴냄. 

CREDIT

에디터 김아름
사진 COURTESY OF WILL BOOKS
디자인 전근영

자세한 내용은
엘르 본지 09월호
참고하세요!

저작권법에 의거, 엘르온라인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타 홈페이지와 타 블로그 및 게시판 등에 불법 게재시 불이익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