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브/라이프 > 라이프 스타일

2010.07.09. FRI

DEAR MR. PRESIDENT

미국인의 로망을 대변하는 자동차 링컨의 탄생과 역사

링컨의 대표 모델 연대기와 신차 소식 그리고 광고 비주얼까지. 미국인의 로망을 대변하는 자동차 링컨의 탄생과 역사.



For President Richard Milhous Nixon
37대 리처드 닉슨 미 대통령이 애용한 1969년형 링컨 모델.
 

미국의 아이덴티티를 대표하는 자동차는 무엇일까? 미국인의 신체 조건과 스타일을 고려한 대형 세단도,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는 미국인들의 취향을 고려한 SUV도, 미국의 맑은 날씨를 만끽할 수 있는 컨버터블도 아니다. 적재 공간이 넓고 차체가 튼튼해 대중적인 자동차로 널리 알려진 픽업트럭이 바로 그 주인공. 농업을 기반으로 한 미국의 역사, 광활한 대지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 바로 픽업트럭이기 때문이었다. 미국인이 애용한 자동차가 픽업트럭이었다면 미국인의 로망을 표현한 자동차는 바로 리무진이었다. 할리우드를 종횡무진 누비는 셀레브리티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 전 세계를 움직인 미 대통령들이 사랑한 자동차가 바로 링컨인 것. 품격 높은 스타일과 차별화된 럭셔리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링컨은 ‘아메리칸 럭셔리 카’의 상징이었다.



For President Franklin Delano Roosevelt
32대 프랭클린 루스벨트 미 대통령의 자동차 ‘선샤인 스페셜’.


링컨의 창립자인 헨리 릴랜드는 그가 가장 존경한 링컨 대통령의 이름을 차용해 1917년 링컨 자동차 회사를 설립했다. 1922년 링컨 브랜드가 포드자동차에 편입된 후에도 그는 줄곧 포드의 럭셔리 카를 담당했다. 1920년대 당시 포드의 주문 제작 차량 중 가장 인기 있었던 모델이 바로 링컨 타운카. 에드셀이 아버지 헨리 포드를 위해 만든 것으로 운전석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고 승객석이 개별적으로 분리된 형태였다. 자동차가 교통 수단에 불과했던 1920년대에 등장한 링컨 타운카는 ‘지위를 상징하는 수단으로서의 자동차’란 개념을 선보인 모델. 1922년 링컨이 미국을 대표하는 럭셔리 브랜드로 명성을 다지면서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 대통령들의 전용차 주문이 쇄도했다. 미국 30대 대통령 캘빈 쿨리지는 1924년 7인승 첫 프레지덴셜 링컨을, 32대 대통령 프랭클린 루스벨트는 1942년형 링컨 컨버터블인 선샤인 스페셜을 전용차로 애용했다. 선샤인 스페셜은 루스벨트 대통령을 위한 맞춤형 자동차로 크기는 약 1.8미터에 이르며 방탄 타이어와 대중들의 차량 접근을 경고하는 경보등, 방화 대비를 위한 공간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또 33대 대통령 해리 트루먼은 포드자동차에서 단 18대만 생산한 맞춤 제작형 코스모폴리탄 리무진을 주문했는데, 그중 9대는 백악관에서 사용했고, 나머지 8대는 대통령의 방문이 예상되는 미국 전역의 도시에서 운행했다고. 그리고 마지막 18번째 차는 이스라엘의 첫 번째 대통령인 위즈만 대통령에게 보냈는데, 이 차는 현재 이스라엘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코스모폴리탄 리무진은 링컨의 엠블럼을 강조한 커다란 운전대, 고급스러운 가죽 시트가 특징인 모델. 특별히 대통령 좌석에는 접이식 간이 책상은 물론 운전사에게 편하게 지시를 내릴 수 있도록 최신식 차내 전화까지 갖춰져 있었다고 한다. 미국 대통령 외에도 할리우드 스타들이 링컨을 애용했으며 구찌, 까르띠에, 지방시, 베르사체 등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를 위한 시그너처 시리즈를 선보이기도 했다.



1 링컨의 창립자들.
2 링컨 대통령 리무진.
3 1962년 링컨 공장 생산 라인.

1950년대는 링컨이 극적인 변화를 경험한 시대. 파워 스티어링, 파워 브레이크, 파워 윈도, 자동 시트 등 승차자의 안전을 고려한 첨단 기술이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한 것. 링컨의 디자인 또한 미래지향적으로 변모했다. 심플함과 정교함이 돋보이는 디자인을 선보인 60년대의 컨티넨탈은 미국산업디자인협회에서 선정한 ‘올해의 디자인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70년대의 ‘링컨 마크 IV 쿠페’는 미국의 젊은 부유층에게 인기 있었다.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을 설계한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컨티넨탈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차’라고 칭했으며 뉴욕의 모던 아트 뮤지엄에서도 ‘탁월한 디자인의 첫 번째 자동차 브랜드’로 이 차를 꼽았다.



History of Lincoln
선샤인 스페셜, 링컨 코스모폴리탄 등 미국 대통령의 자동차로 전 세계에 이름을 알린 링컨 자동차 연대기. 

1 1950 PresLimo For President Harry Shippe Truman 33대 해리 트루먼 미 대통령이 탄 링컨 코스모폴리탄. 
2 1956 PresLimo
3 1961 PresLimo
4 1964 PresLimo For President John F. Kennedy 케네디 대통령이 탄 1961년형 링컨 컨티넨탈을 개조한 모델. 
5 1970 Lincoln
6 1981 Lincoln
7 1990 Lincoln




2010 New Lincoln MKS ‘2010년 뉴 링컨 MKS’는 탑승자를 위한 첨단 편의 장비와 안전 장치를 대폭 강화했다.

New Generation
운전자와 탑승자의 품격과 안전, 편의를 위한 링컨의 노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테크노 럭셔리 카’로 불리는 ‘2010년 뉴 링컨MKS’는 탑승자를 위한 첨단 편의 장비와 안전 장치를 대폭 강화한 점이 특징. 정숙성을 최고의 가치로 꼽는 링컨은 바퀴나 노면의 소리, 풍절음 등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급 방음재를 사용했다. 또 자동차 경주에서 영감을 얻은 스티어링 휠과 시프트 컨트롤 패들을 적용해 운전자가 조용하면서도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만끽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 밖에도 레이더로 주변 도로를 스캔하여 자동으로 차간 거리를 유지해주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비롯해 사각지대에 근접하는 차를 알려주는 블라인드 스팟 확인 사이드 미러, 브레이크 서포트 기능이 있는 충돌 방지 장치 등 안전 옵션을 장착하여 운전자의 편의를 더해준다. 링컨만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드라이빙에 재미를 배가하는 요소. 마이크로소프트사와 공동 개발한 음성 인식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인 싱크(SYNC)가 장착되었으며 보이스 커맨드(음성 명령 기능),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해 통화뿐만 아니라 MP3도 즐길 수 있다. 특히 카 오디오 시스템은 600W의 출력을 내는 12채널 앰프와 14개의 스피커를 통해 공연장과도 같은 웅장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역동적이면서도 모던한 디자인과 최첨단 편의 장치, 7성급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 포드의 연료 절감과 친환경 기술이 집약된 ‘2010년 뉴 링컨 MKS’는 ‘모던 아메리칸 럭셔리’의 진수를 보여준다.



Dream Campaign 해리코닉 주니어와 함께한 링컨의 새로운 ‘드림 광고 캠페인’.

Lincoln Spotlight
링컨은 지난해 열린 제51회 그래미 시상식에서 전통적인 광고의 틀을 깨고 새로운 ‘링컨 MKS’ 모델 광고를 선보였다. 아티스트들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인 필마카와 협업하여 뮤직 비디오 기반의 경연 대회 ‘스타 만들기 프로젝트: 링컨 뮤직 비디오에 도전’을 개최한 것. 미국 내 최고로 손꼽히는 뮤직 아티스트들의 10개 곡을 뮤직 비디오 배경 음악으로 사용했으며 가능성 있는 신예 영화 제작자들이 참여해 젊은 감각의 작품을 선보였다. 링컨 머큐리 커뮤니케이션 매니저인 토메이스 자렘바는 “링컨 MKS는 전통적인 광고에 영향을 받기 힘든 새로운 층의 구매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며 “이것은 신선한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이 콘테스트에 참여한 영화 제작자들이 싱크(음성 인식 통합 커뮤니케이션 시스템)나 키리스 엔트리 시스템(운전자가 차량 고유의 번호를 누르면 쉽게 차문을 여닫을 수 있는 기능) 등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링컨 고유의 기술들을 뮤직 비디오 안에 쉽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녹여낸 부분이 인상 깊었다고. 무엇보다  ‘스타 만들기 프로젝트: 링컨 뮤직 비디오에 도전’은 ‘링컨 MKS’를 알리는 신선한 마케팅 캠페인이자 젊은층에게 링컨 브랜드를 어필하는 새로운 방법이었다. 당시 수상작과 추가 비디오의 전체 영상은 CBS 홈페이지(
www.cbs.com/lincoln)에서, 뮤직 아티스트와 영화 제작자들의 정보는 필마카 사이트(www.filmaka.com/lincoln)에서 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애비뉴엘 본지 7월호를 참조하세요!

CREDIT

에디터 김연정

저작권법에 의거, 엘르온라인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타 홈페이지와 타 블로그 및 게시판 등에 불법 게재시 불이익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Ʈ

ELLE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