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브/라이프 > 라이프 스타일

2017.11.14. TUE

HEALTHY FOOD

파스타가 심장에 좋은 이유

그저 밀가루 음식이라고 치부하지 말 것.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파스타는 절대 피해야 할 음식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새로운 연구결과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 탄수화물 식품이 실제로는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습관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이탈리안 과학자들은 파스타가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을 낮추고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물론 모든 파스타가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심장에 좋은 영향을 주는 파스타는 베타글루칸이라고 부르는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통밀 보리와 일반 듀럼 밀가루를 섞어 만든 파스타다. 새로운 혈관의 성장을 돕는 것으로 알려진 베타글루칸이 심장마비가 일어났을 때 ‘자연 발생적인 바이패스’를 형성시킨다는 것이다.



피사에서 연구를 진행한 연구진들은 위의 이론을 실험용 쥐들에게 시험했다. 쥐들에게 심박 정지를 촉진시키기 전에 새롭게 개발한 그 파스타를 먹인 것이다. 보리 파스타를 먹은 쥐들은 일반 파스타를 먹인 대조군에 비해 더 많은 수가 살아남았고, 심장 피해도 적었다. 
“기능성 음식을 통해 자연 발생적인 바이패스가 형성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에요. 보리의 베타글루칸이 핵심이었죠. 이번 연구는 베타글루칸이 강화된 파스타의 식이섭취가 안전하게 관상 동맥을 늘리고 사망 가능성을 낮추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 첫 연구였어요.” 이 연구의 책임자 빈센조 리오네티(Vincenzo Lionetti) 교수가 설명한다. 또 기존에 “요측측부동맥의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서 골수로부터 줄기세포를 추출하거나 유전자 치료 등의 외과적인 치료 방법밖에 없었다”라고 덧붙였다.





스파게티를 먹기로 결정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것들이 몇 가지가 있다. 우선 이 연구는 인간이 아닌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게다가 대조군에 비해 보리 파스타를 먹은 그룹의 생존률이 더 낫기는 했지만, 사망수가 아예 없던 것은 아니다. 둘째 심장 건강을 위한 방법에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더 좋은 방법들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규칙적인 운동 같은 것처럼. 마지막으로 여기서 말하는 파스타는 앞서 언급했듯, 통밀 보리가루와 듀럼 밀가루를 섞어 만든 것이다.
하지만 이 연구의 성과는 파스타를 경계만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다. 파스타는 심장 건강에도 좋고 다른 필수적인 영양분을 전달해주는 훌륭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습관에 일조를 하는 요리다.
NetDoctor 소속의 샐리 노튼 박사는 “탄수화물은 포만감을 주고 우리에게 꼭 필요한 섬유소와 건강한 영양소 모두를 함유하고 있어요. 탄수화물을 올바르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아요.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지만 전곡 식품도 매우 훌륭한 영양의 보고죠”라고 전했다.
보리 또한 건강한 식습관에 무척 좋은 재료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의 식습관에 파스타를 즐겨 먹는다고 해서 죄책감을 느낄 필요는 없다. 섭취하는 양을 잘 모니터하고, 가능하다면 흰 밀가루보다 통밀로 만든 파스타를 사용해 즐기자.


본 기사는 하퍼스바자 영국판의 “Pasta is good for heart health, claim (Italian) scientists” 웹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REDIT

에디터 한지희
글 JENNY COOK
디자인 박라영

자세한 내용은
엘르디지털
참고하세요!

저작권법에 의거, 엘르온라인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타 홈페이지와 타 블로그 및 게시판 등에 불법 게재시 불이익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