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브/라이프 > 라이프 스타일

2017.01.11. WED

SMOG SHOCK

미세먼지, 어떡하지 너?

맑은 하늘과 신선한 공기를 앗아간 일상의 파괴자, 미세먼지. 푸른 하늘 아래 살고 싶지만 불가능이 된 지금, 우리가 알아야 하고 필요한 건 무엇일까?

 

미세먼지의 습격 

봄이면 꽃샘추위와 함께 찾아오던 황사. 뿌옇고 노란 하늘을 보며 어서 지나가길 바라는 건 추억이 됐다. 사계절 내내, 시도 때도 없이 미세먼지가 습격하니까!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1급 발암물질이자 지름 10㎛(100만분의 1m) 이하인 먼지를 뜻한다. 호흡기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며 면역 기능을 떨어트리는 주범이기도! 이제 아침에 일어나면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하기 바쁘고, 청명한 하늘 보기는 손에 꼽는 일이 됐다. 도대체 어쩌다 이 지경까지 이르렀을까?

 

 

 

 

생선구이가 문제? 중국발 스모그가 문제! 

현재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에 포함된 중금속의 87%는 중국에서 날아온다. 2015년 전후 해안가(산둥성 지역)로 공장 이전한 다음, 우리나라는 본격적으로 미세먼지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 중국에선 스모그로 인해 교통사고, 차량 운행 제한, 고속도로 폐쇄, 항공기 지연 및 취소 등 피해 사례도 함께 급증하는 추세다. 중국의 사례가 우리의 문제가 되는 건 시간 문제. 상황은 심각해지는데 정부에선 근본적인 대책 없이 미세먼지의 원인을 고등어 구이로 꼽아 국민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편서풍아 진정해

나라 밖 사정으로 미세먼지가 나날이 심각해지는 게 현실. 결국 우리가 미세먼지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방법은 별로 없다. 가끔 깜짝 선물처럼 불쑥 찾아오는 맑은 하늘과 상쾌한 공기는? 바로 바람 덕분이다. 편서풍은 중국에서 발생한 중금속 스모그를 우리나라까지 옮기는 배달부 역할을 하고 있다. 기압의 영향으로 편서풍이 미미할 경우, 북동풍의 영향이 셀 때 푸른 하늘을 즐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것! 덕분에 날씨 기사엔 ‘편서풍아 진정해 북동풍아 힘내’라는 댓글로 가득하다.

 

 

 

 

미세먼지, 제대로 확인하기 

하늘은 뿌옇고 목은 칼칼한데 수치를 확인해보니 ‘보통’이다? 이는 실생활과 동떨어진 국내 미세먼지 농도 기준 때문이다. WHO의 미세먼지 권고 수준에 비해 우리나라 미세먼지 기준은 느슨한 편. 즉 우리나라에서 ‘보통’이더라도 WHO를 기준으로 하면 ‘나쁨’인 것! 또한 측정 기구의 환경(녹지대나 고층에 설치된 경우), 잦은 오보와 높은 측정기 오차율, 엄격하지 못한 경계 기준 때문에 국내 대신 해외 자료로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 참고할만한 사이트와 어플은 무엇일까?

 

WEBSITE 

실시간 대기 흐름 및 오염도 사이트 earth.nullschool.net 

일본 기상 협회 사이트 tenki.jp 

중국 실시간 대기실 인덱스 사이트 aqicn.org

 

APP

전세계 미세먼지 질을 모니터링 하는 에어 비주얼(AirVisual) 

실시간 대기 질 지수(AQI)를 보여주는 월드 에어 퀄리티(World Air Quality)

미세먼지, 황사, 자외선, 날씨 확인 가능한 에어가드 K(AirGuard K)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미세먼지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

데일리 루틴으로 알아보는 미세먼지 퇴치법을 소개한다.

 

 

 

#1 거실에서

하루 종일 돌아가는 공기청정기부터 체크! 공기청정기계의 NO.1 아이템은 ‘아이큐에어’다. 모 그룹 회장님을 비롯 재벌가에서도 애용하는 제품이라는 입소문을 타고 고가임에도 불티나게 팔리는 중. 고성능 제품 하나 보다 가성비 좋은 제품 세 개를 사용하는 게 낫다는 전문가 의견도 있다. ‘가성비 갑’이라고 알려진 위닉스제로를 비롯해 삼성 블루스카이, 에어퓨라, LG 퓨리케어, 발뮤다 등이 집 안의 공기주치의로 활약 중이다.

 

 

 

 

#2 화장대에서 

미세먼지가 심한 날, 피부는 직격탄을 맞는다. 모공을 막아 여드름과 뾰루지를 유발하는 게 대표적인 사례. 또 피부가 예민해지면서 피부결과 주름 손상, 알레르기성 피부염도 함께 증가한다. 그렇다면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뷰티템은 무엇이 있을까? 기술력을 기반으로 ‘미세먼지 비켜’를 외치며 등장한 화장품 다섯 가지!

 

(차례대로)

1 자석 반사 원리로 미세먼지 피부 흡착을 막아주는 라네즈 ‘올데이 안티 폴루션 디펜서’

2 3중 보호 효과로 도심 공해 물질를 차단하는 디올의 ‘원 에센셜 시티 디펜스’

3 모공에 흡착된 미세먼지를 닦아내는 딥 클렌저 비오템의 ‘원더 머드 마스크’

4 피부 장벽 강화하는 쿠쿠이 씨드 오일이 함유된 아베다의 ‘데일리 라이트 가드 선크림’

5 대기 오염 테스트에서 세포 생존력이 5배 향상된 엘리자베스 아덴의 ‘프리베이지® 시티스마트’

 

 

 

#3 출퇴근길 

마스크는 출퇴근길 필수템이 된 지 오래. 우리가 알아야 할 마스크에 관한 사항을 정리했다.

 

- 방한용이 아닌 황사용/미세먼지용 마스크 ‘KF(Korea Filter)지수’ 확인하기

- 미세먼지를 80% 이상 차단하는 KF80, 방역용 마스크 KF94 / KF99 추천!

- 제품 포장에 ‘의약품외품’, ‘황사방지용’ 표기가 있는지 체크하기 

- 거즈 말고 부직포 소재로! 

- 착용 시 코부터 턱까지 완벽히 가린 후 코 지지대를 눌러 안면에 밀착시키기 

- 마스크에 내장된 필터 보호를 위해 세탁은 금물!

 

 

 

#3 사무실에서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무실. 창가 자리에 앉아 있다면 3M 자연 환기 시스템같은 창문 필터를 붙이는 걸 추천한다. 먼지가 그득히 필터에 쌓이면 세척, 교환도 잊지 말고 체크할 것! USB에 꽂아 사용하는 휴대용 공기청정기 제품 또한 인기다. 또 책상 한 쪽에 공기정화 식물을 두는 것도 한 방법이다. 벤자민 고무나무, 헤데라, 벵갈고무나무 등은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만점! 또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분무기를 뿌려 주변의 먼지를 가라 앉히는 것도 좋다.


 

 

#4 잠들기 전 

미세먼지가 있는 날 창문을 열고 싶다면 3분 이내로 환기시킬 것! 기름을 사용한 요리를 한 경우, 청소나 흡연 시 환기와 함께 환기 장치 함께 작동 시키면 미세먼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진공청소기를 이용하면 미세먼지가 다량으로 배출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헤파필터가 장착된 청소기와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면 집 안의 미세먼지 수치를 낮출 수 있으니 구입 시 체크하자. 또 분무기를 뿌린 후 물걸레를 이용해 바닥을 닦는 것도 추천한다.


 

CREDIT

EDITOR 소지현
PHOTO GETTY IMAGES/IMAZINS, COURTESY PHOTOS
DIGITAL DESIGNER 오주희

자세한 내용은
엘르디지털
참고하세요!

저작권법에 의거, 엘르온라인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타 홈페이지와 타 블로그 및 게시판 등에 불법 게재시 불이익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