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브/라이프 > 데이트 가이드

2017.10.20. FRI

LOVE LESSONS

이별 후에 깨닫게 된 것들

정말 사랑하던 사람과의 이별을 통해 배우게 될 12가지 진실


1. 사람들이 이별을 가슴앓이라고 부르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그 이유는 가슴이 찢어지는 듯한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최악이다. 정말 죽을 듯이 아프다. 하지만 나아진다.


2. 사람들이 해주는 뻔한 이별 극복 이야기들이 사실 잘 맞는다.

“그 사람과는 그냥 인연이 아니었던 거야”라거나 “연애했던 기간의 절반이 지나야 완전히 괜찮아져”라는 식의 위로의 말들. 이런 상투적인 말들 중 대부분은 잘 맞는다는 것을 그제야 깨닫게 된다.


3. 연애하는 동안 나를 돌보지 못했음을 깨닫게 된다.

연애 상대와 헤어지고 난 후, 앞으로는 다른 누군가와 사귀게 되더라도 본인 스스로를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좀 아껴두는 것이 좋겠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된다. 다음 연애에서는, 미치도록 사랑하는 연인과 깨어있는 모든 시간을 함께 보내고 싶은 욕구가 일더라도, 중용과 선을 지킬 필요는 있다.


4. 나도 모르게 잠재돼 있던 분노와 화가 어느 정도인지 깨닫게 된다.

이별 후에는, 손을 잡고 가는 커플만 봐도 그들에게 뭔가 던져버리고 싶은 마음이 들고, 그 흔한 로맨스 드라마의 달달한 장면들에도 화가 난다. 평소에는 절대 그런 감정을 느낀 적이 없는데, 이별로 인해 전과 다른 감정이 일게 된 것이다. 씁쓸하고 화가 나는 것은 충분히 그럴 수 있다. 이런 감정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된다.




5. 연인과의 관계를 매듭짓고 마음을 비우는 것은 쉽지 않다.

대부분의 경우는 그렇다. 영화에서는 항상 당사자들이 진지하게 대화를 나누고 주인공이 눈물을 한 방울 흘리며 연인이었던 상대와 우정의 포옹을 나누고 서로의 갈 길을 가는 장면이 나오면서 관계가 완전히 정리되는 것처럼 비춘다. 하지만 실제로는, 관계를 정리하고 마음을 비우는 행위는 혼자 해야 하는 것이다. 다른 누군가가 대신해줄 수 없는 것이다. 상대와 일어났던 일들을 받아들이고 그것에 더 이상 얽매이지 않을 수 있을 방법을 찾아야만 하는 것이다.


6. 친구들이 가장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연인과 사귈 때 친구들에게 좀 소홀했다고 하더라도, 진짜 친구라면 당신이 필요로 할 때 도움을 줄 준비를 하고 있다. 그것만으로도 그들은 진짜 성인이다. 이제 다음 연애를 할 때에는 전처럼 친구들에게 연락을 뚝 끊지는 말도록 하라.




7. 외출해서 사람들과 만나서 놀고 싶은 마음이 들 때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 옷을 입고 화장을 하고 밝은 노래를 들으며 집 밖으로 나가 출근을 한 후 다시 집에 돌아와 한 시간 안에 잠이 드는 습관이 오래 이어질 것이다. 그러다가 결국은 친구들과 저녁에 밖에서 만나 시간을 보내면서 노는 것이 즐거워질 수 있겠지만, 그렇게 되기까지는 시간이 꽤 걸릴 것이다.


8. 다시 누군가를 만날 준비가 되었다고 해도 첫 데이트는 실패일 가능성이 크다.

처음 만드는 팬케이크는 항상 타 버리기 십상이기 때문에 먹을 수 없다는 말을 기억하는가? (미드 <길모어 걸스>를 참조할 것.) 첫 연애 후 이별을 겪은 다음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에도 이 법칙이 적용된다. 다시 말해, 이별 후 하는 다른 사람과의 첫 데이트에는 크게 부담을 갖지 말도록 하라.


9.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당신은 훨씬 더 강하다.

당신은 충분히 지금의 괴로움을 이겨낼 수 있다! 그렇게 될 것이고 말이다. 하지만 혼자서 모두 감당하는 것은 힘들 수 있다. 그것에 대해 전혀 부끄러워하거나 자존심 상해하거나 마음 약해질 필요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있는 것이다! 창피하다는 생각은 하지 말도록 하라.


10. 당신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어렵지만 꼭 필요한 과정이다.

다시 말하지만, 주변 사람들은 다들 당신의 이별에 대해 한 마디씩 해주고 싶어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지금 정말 어떤 기분인지, 둘이 왜 헤어졌는지, 그리고 그로 인해 얼마나 마음이 아픈지, 모두 아는 사람은 당신 자신 뿐이다. 그러니 다른 사람들의 말이 휘둘리지 말고 본인의 마음에 귀를 기울이도록 하라. 그렇게 하기 위해 하루 동안 다른 사람들과 연락을 모두 끊고 아무도 만나지 않는다 해도 말이다.


11. 사람마다 그 사람만의 이별 행동양식이 존재한다.

사귀던 사람과 이별을 하면 일상과 계획들이 모두 엉망이 되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사람들은 시간을 때우고, 본인이 얼마나 슬픈지에 대해 떠올리지 않으며 생각 없이 지낼 수 있는 일을 찾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이별 시 반복되는 행동양식이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12. 이번 이별만 잘 버티면 앞으로는 그 어떤 이별도 감당할 수 있게 된다.

처음 연애를 하다 공식적으로 이별을 했을 때의 다행스러운 점 중 하나는, 이별할 때 느끼는 감정의 측면에서는 앞으로는 그때처럼 힘들지는 않을 거라는 것이다. 아마도, 처음 느껴보는 감정이기에 아직 당신의 마음이 이를 어떻게 처리하고 감당해야 할지 잘 모르기 때문에 더 힘들게 느껴지는 것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첫 이별을 경험하고 나면, 앞으로 경험하게 될 다른 이별들 (분명 앞으로도 많은 이별을 하게 될 것이다.)도 마음 아프기는 하겠지만, 지금처럼 힘들지는 않을 것이다. 얼마나 다행인가?



본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미국판 ‘12 Things You Learn From Your First Big Break Up’ 웹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CREDIT

에디터 김혜미
글 HANNAH SMOTHERS
디자인 박라영

자세한 내용은
엘르디지털
참고하세요!

저작권법에 의거, 엘르온라인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타 홈페이지와 타 블로그 및 게시판 등에 불법 게재시 불이익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