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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2.23. FRI

LADY NEW STAR

새로운 우주 영웅

영화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가 공개되면 펠리시티 존스는 전 세계가 사랑하는 배우로 거듭날 것이다.

“레이저 블래스터는 대단히 신나는 경험이었어요. 스톰트루퍼의 공격을 피하는 것도 재미있었고요. 스톰트루퍼는 정말 빨리 움직이기 때문에, 적응하는 데 엄청난 노력이 필요했지만!” 테마파크에 다녀온 뒤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한 어린 소년의 상기된 얼굴이 떠오르지 않는가. 사실 이는 <스타워즈> 시리즈에서 최초로 기획된 스핀오프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이하 <로그 원>) 촬영을 마친 펠리시티 존스의 입을 통해 나온 말이다. 그녀는 최근 미국 ABC 채널의 나이트 쇼인 <지미 키멜 라이브>에 출연해 <로그 원>에서 연기한 ‘진 어소(Jyn Erso)’의 레고 피규어가 나왔다며 자랑하기도 했다. 그럴 만한 일이긴 하다.


올 12월 말에 공개될 예정인 <로그 원>에서 펠리시티 존스가 연기한 진 어소는 반란군 특공대에 가담해 제국군이 건설 중인 전투용 인공 행성 ‘데스 스타’ 설계도를 탈취하는 작전을 수행한다. “그녀는 눈에 띄지 않는 곳에서 자라왔고, 신체적으로도 왜소하지만 누군가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신념이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동료에게 힘을 불어넣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요. 결과적으로 큰 용기를 갖게 만들어요.” 펠리시티 존스의 말처럼 진 어소는 아웃사이더에 가까운 신분을 갖고 있지만 강인한 믿음을 통해 악에 맞서고 선의에 힘을 불어넣는, <스타워즈> 세계관의 새로운 아이콘이 될 인물이다. 흥미로운 건 지난해 12월에 공개된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와 마찬가지로 <로그 원>에서도 세상을 구할 새로운 영웅상으로 여성 캐릭터가 등장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스타워즈> 세계관에서 여성이란 여왕 혹은 공주로서 타고난 신분을 견뎌야 하는 숙명에 갇혀 있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이는 가히 세계관의 진화에 가깝다. 그러니까 그녀는 <스타워즈>라는 전설적인 시리즈를 현재진행형의 우주로 띄워 올리는 핵심 동력인 셈이다.


<로그 원>을 연출한 감독 가레스 에드워즈는 펠리시티 존스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강인함, 부드러움 혹은 풍부한 감수성, 대부분의 배우들은 이 중 한 가지 요소만 지니고 있지만 그녀는 모든 것을 갖고 있어요. 게다가 누구나 친구가 되고 싶은, 매우 친근한 매력도 지녔어요.” 그녀에 관해 이토록 대단한 찬사를 남긴 건 가레스 에드워즈만이 아니다. 2011년 선댄스영화제 특별심사위원상을 수상한 멜로 드라마 <라이크 크레이지>의 메가폰을 잡은 감독 드레이크 도리머스 역시 펠리시티 존스에 대한 첫인상을 언급한 바 있다. “그녀의 얼굴을 클로즈업해 보니 그동안 캐릭터가 겪어왔을 것이라 짐작되는 온갖 슬픔이 담겨 있었어요. 우린 다같이 ‘오 마이 갓, 바로 그녀야!’라 외쳤죠.” 펠리시티 존스가 출연한 최근작 중 하나인 <인페르노>의 감독 론 하워드 역시 마찬가지다. “그녀는 지적인 반짝임으로 가득한 배우예요. 그럼에도 친근하면서도 편안한 인상으로 다가와요.”


2014년에 공개된 영화 <사랑에 대한 모든 것>은 스티븐 호킹과 그의 첫 번째 부인이었던 제인 와일드의 실화를 스크린에 옮긴 작품이었다. 제인 와일드는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의 인문학과에 진학해 물리학도였던 스티븐 호킹을 만나 연인이 됐고, 그가 루게릭 병을 앓으며 시한부 선고까지 받았음에도 주위의 만류를 무릅쓰고 결혼을 선택한 여인이었다. <사랑에 대한 모든 것>은 그녀가 쓴 동명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영화화한 작품이기 때문에 관객들은 제인 와일드를 연기한 펠리시티 존스의 시선으로 영화를 보는 셈이다. 또 루게릭 병으로 무너지고 다시 일어서는 스티븐 호킹의 젊은 시절을 보는 것만큼이나 그에게 힘과 용기를 불어넣는 제인 와일드의 서사가 중요했다. 펠리시티 존스는 이 작품을 통해 생애 첫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후보로 노미네이트되는 영광을 얻었다. “제인 와일드를 만난다는 건 굉장히 흥분되고 초조한 일이었어요. 항상 그녀를 존경해 왔는데, 밝은 성격과 뛰어난 결단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굉장히 관대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결국 제인과 스티븐은 용기 있는 삶의 방식에 대한 생각을 전환시켜 준 인물이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그녀가 말하는 제인 와일드가 앞서서 감독들이 말한 펠리시티 존스와 유사하게 느껴지지 않는가. 지적이면서도 편안한 인상, 풍부한 감정으로 연기한다는 그녀와 밝고 관대하면서도 뛰어난 결단력을 지닌 제인 와일드 사이에는 거리감이 없어 보인다.


아마 펠리시티 존스가 지적인 느낌을 주는 건 실제로 그녀가 지성을 겸비한 배우이기 때문일 것이다. 부드럽고 세련된 옥스퍼드 악센트를 구사하는 그녀는 옥스퍼드 대학의 단과대학 중 하나인 와덤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했고, 차석으로 졸업한 이력을 갖고 있다. 그런 그녀가 배우로서 꿈을 갖게 된 건 어머니 덕분이었다. 영화와 연극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던 어머니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많은 영화와 연극을 보게 됐고, 자연스럽게 배우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됐다. 그리고 유년 시절부터 연기 수업을 받으며 12세 무렵 TV 영화와 드라마, 연극 무대에서 아역배우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어린 나이부터 연기를 시작한 건 굉장한 행운이었어요. 20여 년의 경험을 통해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어요. 주목받지 못했던 시절, 실수를 만회하는 방법들을 알게 된 것도 포함해서 말이죠.” 그리고 이제 만인이 주목하는 배우가 된 그녀는 자신이 경험하는 그리고 더욱 크게 경험하게 될 유명세에 대해서도 단단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무슨 일을 하든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고 믿어요. 그것이야말로 제대로 된 책임감을 갖는 방식이니까.”


<로그 원>이 공개된 이후 그녀의 입지는 분명 달라질 것이다. <스타워즈>라는 신화적 세계관의 아이콘이 돼 전 세계를 누비게 될 그녀는 훌륭한 가능성을 지닌 배우에서 전 세계가 사랑하는 배우로 거듭날 것이다. 게다가 시고니 위버와 함께 출연한 판타지영화 <몬스터 콜>, 니콜라스 홀트와 출연한 액션 스릴러물 <아우토반>까지 그녀의 다채로운 매력을 다양하게 제시할 작품들이 연이어 줄을 서 있다. 그녀의 미래가 보다 기대되는 건 그녀가 이 모든 과정을 진지하면서도 성실하게 받아들일 줄 알기 때문이다. “배우로서 산다는 게 특권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어느 날 갑자기 이뤄지는 일이란 없어요. 영화는 수많은 사람들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기에 쉽게 선택할 수 없고, 결과적으로 내가 선택한 작품에 대한 해법을 스스로 고민하며 발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요.” 그녀는 이미 자신만의 공식을 찾았고 답을 찾아가고 있다. 그것도 한 걸음씩, 정직하게.

CREDIT

WRITER 민용준
EDITOR 김영재
PHOTO WALT DISNEY KOREA
DIGITAL DESIGNER 오주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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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르 본지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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