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뷰티 > 헤어

2018.11.02. FRI

HEYDAY OF HAIRPIN

응답하라, 1990

추억의 사진에 꽂혀 있던 촌스러운 헤어핀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매 시즌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전 세계를 여행하는 디자이너들. 이번 시즌에는 90년대로 떠났다. 왜 하필 90년대냐고 묻는다면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가 90년대에 머무는 이유를 생각해 보라. 대체 90년대에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1992년 11월 창간한 <엘르> 코리아 화보들을 들여다보니 삐삐, 시티폰처럼 지금은 찾기 힘든 추억의 물건들이 등장했고 백스트리트 보이즈, 엔싱크, 국내에서는 H.O.T., 젝스키스 등 1세대 아이돌의 탄생을 지켜본 그 시절.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격변을 온몸으로 겪은 이라면 당시 팽배했던 세기말 감성과 다양한 트렌드 때문에 추억에 잠길 수밖에 없을 것. 90년대 헤어 액세서리의 귀환을 알린 건 레더 곱창 밴드(스크런치)로 느슨하게 머리를 묶은 2018 발렌시아가 리조트 컬렉션. 형광펜으로 쭉 그은 듯한 아이라인과 큼지막한 이어링, 오버사이즈 재킷을 매치해 ‘뎀나 바잘리아’식의 곱창 밴드 룩을 완성했다. 컬렉션뿐 아니라 스타들도 트렌드에 합세했다. 헤일리 볼드윈과 벨라 하디드는 최근 모든 파파라치 컷에서 스크런치를 착용한 채 등장했는데, 머리 꼭대기까지 한껏 올려 묶은 것이 포인트!




스크런치 외에도 90년대 히트 아이템으로 집게 핀을 빼놓을 수 없다. 같은 집게 핀이라도 어떻게 연출하느냐에 따라 다르니 알렉산더 왕 컬렉션 속의 헤어스타일을 참고하자. 먼저 헤어 라인에 소프트 왁스를 바르고 촘촘한 빗으로 머리를 가지런히 빗어 뒤통수 가운데를 묶어줄 것. 묶은 머리를 중심으로 돌돌 말아 뻗치는 모발 끝이 아래로 향하게 잡고 실 핀으로 고정한다. 마지막으로 큰 집게 핀으로 머리를 한 번에 잡아주면 끝. 핀을 사용할 때 ‘똑딱’ 소리를 내며 일명 ‘똑딱이핀’이라 불렸던 클립과 큐빅이 알알이 박힌 핀도 사이 좋게 런웨이에 올랐다. 돌체 앤 가바나는 뒤통수까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큐빅 핀을 꽂았고, 쟈딕 앤 볼테르는 여러 개의 핀을 한쪽에만 꽂은 스타일을 선보였다. 실생활에 접목한다면? 원하는 방향으로 가르마를 타고 드러내고 싶은 얼굴 쪽으로 머리카락을 넘겨 실 핀으로 고정할 것. 지그재그 방향으로 엇갈리게 꽂아도 좋다. 가르마에 가깝게 꽂을수록 경쾌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니 원하는 스타일에 맞게 높낮이를 달리해도 좋다. 개인적으로 반가운 아이템은 콤브 밴드다. 90년대에는 장발인 남성도 애용한 아이템으로 프라발 구룽 쇼에서 우아하게 변신했다. 헤어를 담당한 앤서니 터너는 “머리를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 볼륨 무스를 바르고 패들 브러시로 빗은 뒤 머리를 묶어요. 그런 다음 숫자 8 모양처럼 꼬아 고정하세요. 무심하게 빨리 고정해야 뒤쪽이 자연스럽게 풀린 스타일로 완성돼요”라고 조언한다. 요가를 마친 뒤 적당히 풀린 머리와 홍조 띤 얼굴에서 영감을 얻은 스타일로 피부 톤보다 붉은 블러셔를 볼 앞쪽부터 귀까지 쓸어주면 더할 나위 없다. 런웨이 속의 벨라처럼 길게 늘어뜨린 진주 이어링을 매치한다면 분위기 여신으로 등극! 자, 이제 서랍 속에 넣어둔 헤어핀을 찾아볼 차례다.



1 메탈릭한 실버 헤어 클립은 100달러(국내 미출시), Alexander Wang.
2 모발을 방금 커팅한 듯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멘딩 인퓨전, 3만6천원, Moroccanoil.
3 헤어스타일 수정 시 용이한 트루이펙터 헤어 팩트, 샤인, 2만4천원, Shiseido Professional.



1 부드러운 촉감의 벨벳 스크런치 2개입 1만2천원, Oysho.

2 심플한 디자인의 큐빅 헤어핀은 4만9천원,Vintage Hollywood.
3 광택감 있는 골드 헤어핀은 8개입, 4천원, Forever21.

CREDIT

에디터 김지혜
사진 COURTESY OF ALEXANDER WANG, BALENCIAGA, GETTYIMAGESKOREA, 전성곤(PRODUCTS)
디자인 전근영

자세한 내용은
엘르 본지 11월호
참고하세요!

저작권법에 의거, 엘르온라인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타 홈페이지와 타 블로그 및 게시판 등에 불법 게재시 불이익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