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션 > 디자이너 스토리

2017.01.04. WED

Factory Girls

팩토리 걸

셀럽들의 ‘잇’ 백, M2마예이에르의 듀오 디자이너

절친이자 듀오 디자이너인 벨레즈와 로사다.

 

자로 잰 듯 완벽한 건축미학을 추구하는 M2마에티에르는 패션계 등장과 동시에 라이징 브랜드로 이름을 알리며 켄덜 제너, 테일러 스위프트, 엠마 와슨 등 ‘핫’한 셀럽들의 ‘잇’ 백으로 자리매김했다. 디자이너 듀오 멜리사 로사다 보필(Melissa Losada Bofill)와 마셀라 벨레즈(Marcela Velez)는 뉴요커나 파리지앵으로 상징되는 패션 시티가 아닌 제3의 도시, 스페인 바르셀로나를 디자인 베이스로 옛 건축양식이 공존하는 이곳에서 백을 통해 새로운 모더니즘을 그려내고 있다. 건축물만큼이나 개성 뚜렷한 백을 선보이는 이들의 DNA을 들여다보기 위해 동화 속에 등장할 법한 초현실적인 디자인 스튜디오의 문을 두드렸다.

 

 

모던미가 느껴지는 이번 F/W 시즌 룩북 컷.

 

 

2016 F/W 컬렉션과 어우러진 리카르도 보필의 건축물. 

 

 

두 사람의 인연은 콜롬비아 출신인 우린 뉴욕 파슨스 디자인 스쿨에서 처음 만났다. 한 번도 마주친 적 없는 사이였지만 늘 가까이에 있었다는 걸 알게 되면서 친구가 됐다. 

 

백 디자이너가 되기로 결심한 이유는 우리 둘 중 누구도 마음에 쏙 드는 백을 산 기억이 거의 없다. 시간이 흘러도 유행을 타지 않는 시즌리스 가방을 만들고 싶어 함께 브랜드를 론칭했다. 

 

바르셀로나를 디자인 베이스로 선택한 것은 신선하다 로사다가 지금의 남편이자 건축회사 대표인 파블로 로사다를 만나 스페인으로 먼저 베이스를 옮겼고, 나도 곧 뒤따랐다. 많은 곳을 여행해 봤지만 바르셀로나는 특히 편안하고 차분한 도시 분위기가 좋더라. 

 

스튜디오 건물은 콘크리트로 이뤄진 폐공장을 개조한 곳으로 구조적이고 차가운 분위기와 다르게 도시 곳곳엔 따뜻함이 스며 있다. 특히 아치형의 커다란 창문으로 새어 들어오는 햇살이 늘 우리를 기분 좋게 한다. 

 

디자인 스튜디오가 있는 이곳은 브루털리즘(1950년대 영국에서 시작된 거칠고 가공되지 않은 건축미학) 양식의 ‘라 파브리카’라는 건물로 1970년대 초에 세워졌다. 우리가 사랑하는 스페인 건축가 리카르도 보필(Ricardo Bofill)이 설계한 건축물이기도 해 더욱 애틋하다.

 

 

크리스털 입자를 입힌 뉴 미니 파브리카 백.

 

 


실험적인 소재로 변형을 준 아모르파티 백.

 

 

M2마에티에르의 백은 마치 미니어처 건축물 같다. 디자인의 영감은 어디에서 얻나 우리 영감의 대상은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바로 지금, 이곳의 스튜디오는 물론 리카르도 보필의 모든 건축 디자인에서 영향을 받는다. 심플하면서 시각적으로 두드러지는 디자인을 추구한다. 

 

모든 백 컬렉션에 장착된 메탈 핸들의 아이디어는 2년 전쯤 중세시대 의료기구를 묘사한 그림을 감상하다 지금의 직선적이고 파워플한 메탈 바를 고안해 냈고 그것이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시그너처 백 ‘아모르파티’는 매 시즌 새롭게 재탄생한다. 신선한 변화를 주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나 최근 실험적인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소재는 거친 텍스처의 송아지가죽에 가느다란 선으로 무늬를 새긴 것인데 이탈리아 멤피스 그룹의 디자이너인 에토레 소트사스(Ettore Sottsass)가 60년대 후반에 선보인 데님에서 모티프를 얻었다. 또 백의 각을 살리거나 여성들이 콤팩트하게 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반대로 모서리를 유선형에 가깝게 디자인하는 등 여러 가지 변화를 주고 있다. 그럼에도 메탈 핸들은 빠지지 않고 등장하지만!

 

CREDIT

WRITER NAOMI ROUGEAU
EDITOR 유리나
PHOTOGRAPHER NACHO ALEGRE
PHOTO COURTESY OF M2M
TRANSLATOR 김희진

자세한 내용은
악세서리 본지 10월호
참고하세요!

저작권법에 의거, 엘르온라인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타 홈페이지와 타 블로그 및 게시판 등에 불법 게재시 불이익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